더 뛰는 뉴스 더 깊은 뉴스 더 다른 뉴스 사람人뉴스 오피니언 기업과 경제 뉴스 전국 네트워크
2024년 05월 10일 금요일
위로가기 버튼
상단메뉴아이콘
상단검색 아이콘
윤건수 VC협회장 "파두, '사태' 아닌 '어닝쇼크'...코스닥, 금융시장 아냐"

advertisement

[아시아타임즈=김지호 기자] "'파두 사태'라고 큰 일이 벌어졌다고 하는데 파두의 '어닝 쇼크' 이 정도로 얘기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 기업을 잘 모르지만 머지 않은 장래에 실적이 회복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너무 단기간에 상장된 벤처 기업의 실적을 바로보지 말고 좀 길게 봐주시면 좋겠습니다."

 

윤건수 한국벤처캐피탈협회(KVCA) 회장은 지난 6일 서울 강남구 그랜드인터컨티넨탈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코스닥시장은 금융시장이라고 보면 안 된다"며 이같이 밝혔다.

 

image
윤건수 한국벤처캐피탈협회장/사진=협회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그는 "코스닥시장을 금융의 관점에서 시장을 보게 되면 문제가 굉장히 많다"며 "코스닥시장은 우리나라의 새로운 산업을 만드는 시장이지 금융시장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이어 "거래소(코스피)시장이 금융시장이고 코스닥은 산업시장"이라며 "마인드를 금융에서 산업으로 바꾸면 좀 더 혁신적으로 시장을 바라볼 수 있다"고 주장했다.

 

또 "금융의 관점에서 규제와 소비자보호도 물론 중요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이 우리나라에 새로운 산업을 만들어 나가는 것"이라며 "코스닥시장이 잘 돼야 우리나라의 새로운 기술기업이 성장할 수 있다는 관점에서 보자는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기술특례상장으로 지난해 8월 코스닥에 입성한 파두는 공모가가 희망범위 상단을 초과하지는 않았지만 최상단인 3만1000원으로 결정됐었다. 이후 4만7100원까지 치솟았던 주가는 매출액이 2분기와 3분기 각각 5900만원, 3억2000만원에 그치면서 충격을 줬다. 파두가 제출한 증권신고서상 2023년 연간 매출액 자체 추정치는 1202억원에 달했다. 

 

이에 따라 금융감독원은 상장을 위해 기업이 제출하는 증권신고서에 감사받은 최근 분기 다음달부터 증권신고서 최초 제출일 직전 달까지 매월 잠정 매출액과 영업손익을 투자위험요소로 기재해야 하는 등 상장심사가 더욱 깐깐해졌다.

 

윤 회장은 코스닥시장의 침체에 대해 안타까움을 나타냈다. 그는 "우리나라 코스닥시장에 상장된 기업 수가 1714개 중 주가가 1000원 미만인 기업이 약 50%, 1000원에서 2000원 미만 기업이 25%, 기업가치 2000억원 미만이 75%에 달한다"며 "기관투자자가 관심을 가질만 한 1조원 이상의 기업은 전체의 3%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코스닥시장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우리가 아는 기업가치가 높은 기업이 많이 상장되고 기관투자자가 코스닥에 대한 관심도를 높여야 한다"며 "미국 나스닥은 1조 달러(약 1332조) 이상 되는 기업이 6~7개나 되고 원화로 1조~10조 정도 되는 기업이 50%를 차지한다"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특히 나스닥에서 시가총액이 큰 기업은 대부분 기술주"라며 "국가 간 장벽이 없어져 이제는 세계 1등으로 하지 않으면 기술기업이 살아남기 힘든 상황"이라고 전했다.

 

또 "이에 비해 우리나라에서 시총이 큰 기업은 대부분 바이오 기업이고 기술 기업은 없다"며 "앞으로 우리가 해야할 일은 기술 기업이 더욱 성장하고 투자가 많이 일어나고 상장을 해서 기술 패권주의 사회에서 우리나라가 경쟁력 있는 제품을 만들어 내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코스닥 기업들의 '코스피로의 이탈'에 대해서는 "코스닥 활성화에 굉장히 안 좋은 시그널로 나스닥에 비해 상장유지 비용이 훨씬 비싸다는 얘기가 있어 알아보고 제안을 드릴 예정"이라며 "75%가량이 시총 2000억원 미만이다보니 기관투자자들이 코스닥에서 투자할 수 있는 그런 자금이 크지 않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두나무, 직빵, 삼쩜삼 등 세상의 이슈가 될 만한 기업들을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장본부가 적극적으로 상장 유치를 해야 한다"며 "그런 기업들이 많이 상장되면 1조원 이상 기업이 10% 정도 되고 기관투자자가 충분히 투자할 수 있는 시장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매년 코스닥에 100개가 상장되는데, 75개가 아무도 관심이 없거나 일주일 만 관심 있는 그런 기업들이 상장되는 시장이 과연 진짜 우리나라의 새로운 산업을 만들어내는 제대로 된 시장인가 의문"이라며 "기회가 될 때마다 큰 기업이 적극적으로 상장할 수 있도록 주장하고 그런 제도가 만들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좋은 기업이 상장될 수 있도록 저희들이 적극적으로 코스닥시장위원회와 협의하는 등 노력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image
윤건수 한국벤처캐피탈협회장/사진=협회

 

윤 회장은 벤처투자 활성화를 위해 퇴직연금을 활용할 것을 제안했다.

 

현재 퇴직연금 감독규정에 따르면 퇴직연금은 비상장 주식에 투자할 수 없다. 이에 협회는 금융위원회와 고용노동부에 확정급여형(DB) 퇴직연금을 벤처투자조합·민간재간접벤처투자조합·신기술사업투자조합에 출자할 수 있도록 건의할 계획이다.

 

그는 "고금리로 중소형 벤처캐피탈(VC)이 펀드를 만드는 게 갈수록 힘들어질 것"이라며 "민간에서는 자금을 조달하기 어렵기 때문에 퇴직연금을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퇴직연금이 330조원이 넘는다는데 1% 수준인 3조3000억원만 활용할 수 있어도 이런 문제가 해소될 것"이라며 "퇴직연금이 민간모태펀드로 흘러와 활성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세제혜택을 강화해 민간 기업이 민간 모태펀드로 올 수 있도록 제도를 제안하겠다"고 얘기했다.

 

근로소득자의 마지막 보루라는 퇴직연금을 벤처펀드에 투자한다는 우려에 대해 윤 회장은 "중소벤처기업부에 따르면 지난 18~19년 동안 모태펀드 수익이 연평균 7% 정도 되는데 이는 우리나라 모든 금융 상품보다도 좋다"며 "강제로 하는 것이 아닌 원하는 사람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하면 1%는 확보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김지호 기자 증권부
다른기사 보기
better502@asiatime.co.kr [저작권자ⓒ 아시아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아시아타임즈는 독자신뢰를 위해 기자데스크를 함께 공개하는 '기사 책임제'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데스크 : 김지호 증권부 better502@asiatime.co.kr

입력 : 2024-03-07 22:15 수정: 2024-03-09 21:03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0 /250
파란얼음여우 2024.03.08 00:42

오타 실화냐? 코스닥시장은 우리나리의 새로운 산업을 만두는 시장이지 금융시장이 아니다" 우리나리? 만두는?

삭제

advertisement

advertisement

'인기폭팔' K-패스…하루라도 빨리 받으려면

최대 53% 환급 혜택 제공 발급 신청량 몰려 배송 지연 이즐 선불카드, 당일 사용 가능 [아시아타임즈=김하랑 기자] K-패스가 이달 시행된 가운데 카드 신청이 몰리며 발급이 지연되고 있다. 하루라도 빨리 해당 카드를 사용하고 싶은 고객은 모바일·실물 선불카드를 신청하는 것이 유리하다. 9일 금융권에 따르면, 국토교통부의 대중교통비 지원 사업인 'K-패스'는 서비스 시행 전날인 지난달 30일 기준 회원 수 100만명을 기록했다. 기존 알뜰카드교통 회원 82만명이 K-패스로 전환을, 25만명이 신규 발급을 신청했다. 이 카드는 월 15회 이상 전국 대중교통(지하철·시내버스·신분당선·광역버스·GTX)을 이용하는 19세 이상 경기도민을 대상으로 이용액의 일정 금액을 다음달에 돌려준다. 청년층과 저소득층에겐 더 높은 환급률이 주어진다. 환급액은 고객 유형에 따라 △일반 20% △19~39세 청년 30% △저소득층 53%의 비율이 적용된다. 매달 대중교통비로 평균 7만원을 지출한다면 일반인은 1만4000원, 청년은 2만1000원, 저소득층은 3만7000원을 돌려받는다. K-패스의 폭발적인 인기에 힘입어 카드 배송이 지연되고 있다. 하나카드는 지난 3일 홈페이지를 통해 "K-패스 하나카드(신용·체크)의 발급 급증에 따라 배송이 다소 지연되고 있다"며 "지금 카드를 신청하실 경우 오는 13일 후 순차적으로 배송되니 양해 부탁드린다"고 언급했다. 우리카드는 서비스 개시 날인 지난 1일 신청 건부터 체크카드 발급 분에 대한 지연이 발생했다. 오는 17일부터 순차적으로 발송한다는 계획이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사전 신청량이 많아 배송까지 2주 정도 걸리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빠른 발급을 원하는 고객들에게 모바일·실물 선불카드라는 선택지가 주어졌다. 카카오페이가 최근 출시한 모바일 K-패스는 기본 환급 혜택에 전월 이용 실적 10만원 이용시 10% 적립금을 추가로 환급받을 수 있다. 모바일 '이즐'이나 모바일 'iM원패스'에서 모바일 선불교통카드 발급 후 K-패스 앱을 다운받아 카드 번호를 복사해 K-패스 카드에 연결하면 된다. 아울러 실물 선불카드는 편의점 4사(씨유·지에스25·세븐일레븐·이마트24)에서 구매할 수 있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정부와 카드사들의 협업으로 대중교통 지원 사업이 흥행가도를 달리고 있다"면서도 "최근 발급량이 폭주하면서 배송을 기다리는 고객들이 많은 만큼 최대한 빠른 시일 내 카드가 전달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애플만 바라보는 K디스플레이...해법은 없나

[아시아타임즈=조광현 기자] 애플이 올해 1분기 주력 시장으로 알려진 중국 시장에서 어려움을 겪자, 국내 디스플레이 업체들의 실적이 꼬꾸라졌다. 애플에 대한 매출 비중이 높은 상황에서, 애플의 판매량에 따라 국내 업체들의 실적도 직접적인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9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애플의 아이폰과 애플워치, 아이패드 등 국내 디스플레이 업체들의 애플 관련 매출 비중이 지속 확대되고 있다. 당장, 애플이 지난 7일(현지시간) 18개월만에 공개한 11세대 아이패드 신제품에 삼성디스플레이와 LG디스플레이가 납품한 OLED 디스플레이가 적용됐다. 애플은 그간 아이폰에는 OLED를 적용했지만, 아이패드에 액정표시장치(LCD)를 탑재했다. 다만, 올해부터 제품 고급화를 위해 OLED를 확대 적용한 것이다. 이처럼 국내 디스플레이 업체들은 애플을 통해 높은 수익을 올리고 있지만, 매출 부진 등 애플의 동향에 따라 매출도 좌우되고 있는 상태다.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애플의 중국 시장 점유율은 15.7%를 기록했다. 전년 동기(19.7%)보다 4%P 떨어졌다. 같은 기간 판매량 역시 19.1% 줄었다. 그 여파에 애플은 지난 1분기(회계연도 2분기) 907억 5000만 달러(124조 4182억원)의 매출과 주당 1.53달러의 순이익을 기록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하면 매출은 4% 감소했고, 순이익도 2% 줄어든 수치다. 영향은 고스란이 국내 디스플레이 업체로 이어졌다. 삼성디스플레이의 올해 1분기 매출은 5조 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으로 지난해 동기 대비 각각 18.5%, 56% 감소했다. 지난해 4분기 1317억원의 흑자를 기록했던 LG디스플레이는 올 1분기 매출은 전년보다 19% 늘어난 5조2530억원을 기록했지만, 4694억원에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전체 매출 중 애플 비중은 LG디스플레이 40%, 삼성디스플레이 20% 수준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애플의 의존도를 낮추는 '탈애플'이 디스플레이 업계의 핵심 과제중 하나로 손꼽힌다. 업계 관계자는 “상대적으로 가격이 비싼 OLED 디스플레이는 스마트폰과 TV가 주력 시장”이라며 “자동차에 OLED 디스플레이가 확대 적용되고는 있지만, 아직 애플을 대체할 수요처를 찾는게 쉬운 상황은 아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국내 디스플레이 업체들도 차량용 OLED와 XR(확장현실) 기기 등 미래 먹거리 확보에 나선 상태다. 대표적인 분야가 차량용 디스플레이 시장이다. 삼성디스플레이는 BMW·페라리 등에 OLED 패널을 공급 중이며, LG디스플레이도 현대차와 메르세데스-벤츠 등 글로벌 완성차 기업 10여 곳에 차량용 디스플레이를 공급하고 있다. 시장에서는 국내 디스플레이 업체들의 미래 먹거리 사업 다각화에 긍정적인 전망을 내놓고 있다. 디스플레이 업계 관계자는 "시장과 대외환경 불확실성과 변동성이 이어지고 있지만, OLED 중심의 하이엔드 제품 비중을 확대하고, 비용 구조 개선, 운영 효율화에 전사 역량 집중함으로써 사업경쟁력과 미래 사업 기반을 강화하고 안정적인 수익구조 확보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격화되는 글로벌 우주 패권경쟁...갈 길 먼 한국 우주산업

[아시아타임즈=정인혁 기자] 윤영빈 초대 우주항공청장 내정자가 우리 우주산업의 현 주소를 두고 기본 요소는 갖추고 있지만, 아직 전세계 우주개발의 트렌드와 흐름은 쫓아가지 못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에 전문가들은 우주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장기적이면서 일관될 수 있는 목표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한다. 9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윤 우주항공청장 내정자는 최근 열린 기자간담회서 "우리나라가 7대 우주 강국 수준에는 왔고, 5대 강국으로 가는 목표를 세웠지만 그 격차가 상당히 크다"고 말했다. 실제 한국의 우주산업은 걸음이 느린 축에 속한다. 2010년대부터 우주항공청 설립 필요성이 제기돼 왔지만, 10여년이 지난 후에야 출범이 확정됐다. 이전까지 주요 20국(G20) 중 우주 전담 기구가 없는 나라는 대한민국이 유일했다. 같은 아시아권 국가인 인도는 1969년, 중국은 1993년, 일본은 2003년에 자국에서 '나사' 역할을 할 기구를 설립하고 우주산업을 발전시켜 왔다. 이들 국가와는 기술력과 정부 차원의 지원 규모에서도 차이가 있다. 중국은 발사체 운용에 제약이 없을 만큼 기술적 도약을 이뤄내고 성장했다. 중국은 지난해 67차례 로켓을 발사하며 발사 부문 세계 2위를 차지했다. 올해는 연간 100회 안팎의 목표를 세웠다. 올 상반기에는 달 뒷면 탐사를 위한 무인 달 탐사선 창어 6호를 발사할 계획인데, 이 발사체는 세계 최초 달 뒷면 시료 채취를 계획 중이다. 오는 2030년에는 유인 탐사선 발사까지 계획하고 있다. 중국은 2011년부터 시작한 우주정거장 톈궁의 1~2호 시험을 거쳐 2022년 11월 톈궁 우주정거장(3호) 완공에도 성공했다. 미국, 러시아, 캐나다, 유럽, 일본이 공동으로 만든 ISS(국제우주정거장)가 2030년 안팎으로 수명이 다하는 것을 고려하면 톈궁이 세계 유일의 우주정거장이 될 수도 있다. 일본 정부는 우주 시장 선점을 위해 산업 성장을 꾀하고 있다. 우선 일본은 차세대 발사체 개발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일본 우주항공연구개발기구(JAXA)는 오는 6월 30일 신형 주력 대형 로켓 ‘H3′의 3호기를 발사한다. H3는 현재 주력 기간 로켓인 H2A를 대체하는 발사체다. 2호기 발사의 경우 우주 수송 능력을 확인하는 것이 목표였기에 실용 위성은 탑재되지 않았다. 다음 달 지구관측용 실용 위성인 '다이치 4호'를 탑재한 H3 3호기가 제대로 된 첫 시험대가 되는 셈이다. 지난 1월에는 달 탐사선 ‘슬림(SLIM)’이 착륙 예상 지점에서 55m 떨어진 곳에 착륙하는 등 ‘핀포인트 착륙’에 성공했다. 지구로 사진을 전송하는 등 주요 과제를 수행하고 있다. 일본 정부는 2030년까지 '연간 30회 로켓 발사'를 하겠다는 목표도 세웠다. 우리나라도 다목적 실용위성, 정지궤도위성, 차세대 중형 위성 등으로 위성체 기술을 고도화하고, 지난해 누리호 3차 발사를 통해 1.5톤급 실용 인공위성을 지구궤도에 올릴 수 있는 독자적 발사 능력까지 갖췄지만, 경쟁국에 비하면 부족한 수준이다. 항공우주 업계 한 연구원은 “우리나라는 여태 누리호, 나로호를 각각 세 차례씩 발사해 총 여섯 번에 그친 발사 기록을 가지고 있다”면서 “격차가 상당하다는 데는 이견이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정부 차원의 자금 지원에서도 이들 국가와 격차가 크다. 업계에 따르면 중국은 매년 10조원 이상의 정부 예산이 우주 역량 개발에 쓰인다. 중국이 지난 2022년 한 해에만 투자한 예산은 119억 3500만달러(약 16조원)로 세계 2위 수준이다. 같은 기간 약 9000억원을 투자한 한국과 대조적이다. 일본은 우주산업을 키우기 위해 10년간 1조 엔(약 8조9,000억 원) 규모의 '우주전략기금'을 올해 여름부터 운용할 계획이다. 이 외 정부 차원의 별도 예산까지 매년 책정된다. 반면 우리 정부는 오는 2027년까지 우주개발 예산 1조 5000억원 이상을 투입하겠다는 계획만 세워져 있다. 업계 전문가는 한국이 우주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 한국판 나사인 KASA(Korea AeroSpace Administration, 한국우주항공청)가 장기적이면서 일관될 수 있는 목표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한다. 이창진 건국대 항공우주정보시스템공학과 교수는 “우리가 중국과 일본에 뒤처진 이유를 근본적으로 명확히 알아야 한다”면서 “중국과 일본은 우주를 산업 측면에서 다루지 않고, 하나의 국력으로 여기면서 일관된 정책과 예산을 투입했다. 반면에 우리나라는 경제산업 측면을 고려하면서 민간 개발과 수출 등에 집중한 게 격차를 만든 것이다. 우주를 경제적 신성장동력으로 보면 진정한 우주 시장 성장에 한계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새롭게 출범한 우주항공청의 역할은 미국, 중국, 일본 등 우주 강국과 차별적인 우리만의 장기적이고 일관된 전략을 계획하고 준비하는 데 방점을 둬야 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