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 중소기업 성장지원 투자 대상기업 공모 外 기업은행·카카오페이 [쿡경제]

기사승인 2023-07-14 11:15:17
- + 인쇄
우리은행, 중소기업 성장지원 투자 대상기업 공모 外 기업은행·카카오페이 [쿡경제]
우리은행 제공.

우리은행은 이번 달 14일부터 28일까지 제12차 중소기업 성장지원을 위한 투자 대상기업 공모를 실시한다. IBK기업은행은 지난 13일 서울시 종로구 종로타워에서 SK E&S와 ‘신재생에너지 발전사업 관련 공동추진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카카오페이는 본격적인 휴가철을 맞이해 일본 QR 결제 1위 사업자 페이페이와 함께 일본을 찾는 카카오페이 사용자들을 위한 대규모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우리은행, 중소기업 성장지원 투자 대상기업 공모

우리은행은 이번 달 14일부터 28일까지 제12차 중소기업 성장지원을 위한 투자 대상기업 공모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모집 대상은 스타트업 등 혁신성과 성장성을 보유한 중소법인으로 우리은행과 금융거래가 없어도 지원 가능하며 이메일을 통해 신청서류를 접수하면 된다. 세부내용은 우리은행 홈페이지 우리뉴스 란을 통해 확인 가능하다.

우리은행은 기술성, 사업성 평가 등의 내부심사 단계를 거쳐 올해 12월까지 약 10개사 내외의 투자 대상기업을 선정하며, 상환전환우선주 등의 방식으로 각 기업에 10억원 이내의 자금을 투자할 계획이다.

우리은행은 2018년 6월부터 미래 신성장동력 확보 및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유망 스타트업 기업에 직접투자하는 제도를 신설·운용 중이다. 올해 상반기까지 총 11번의 공모를 통해 99개 기업, 약 1176억원을 투자하는 등 벤처기업의 성장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투자기업들 중에서 망고슬래브, 모빌테크 등 8개사가 중소벤처기업부 아기유니콘으로 선정됐고, 팀프레시, 테라핀 등 5개사가 포브스 선정 2023 Fast Growing Startups에 이름을 올리는 등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 중이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올해는 투자 혹한기로 많은 벤처기업들이 투자금 유치에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우리은행은 혁신 스타트업 발굴 및 성장을 지속 지원하고 있다”며 “우수 아이디어와 기술을 보유한 혁신기업에 대한 직접투자를 통해, 미래산업의 핵심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함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우리은행, 중소기업 성장지원 투자 대상기업 공모 外 기업은행·카카오페이 [쿡경제]
최광진 IBK기업은행 CIB그룹장(오른쪽)과 서건기 SK E&S Renewables 부문장이 지난 13일 서울시 종로구 종로타워에서 열린 IBK기업은행-SK E&S 신재생에너지 발전사업 관련 공동추진 업무 협약식에서 기념촬영을 찍고 있다.    IBK기업은행 제공

기업은행, SK E&S와 신재생에너지 공동추진 업무 협약

IBK기업은행은 지난 13일 서울시 종로구 종로타워에서 SK E&S와 ‘신재생에너지 발전사업 관련 공동추진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사는 신재생에너지 발전사업에 각 사의 노하우를 공유할 예정이다. 기업은행은 금융자문·주선과 투자 역할을, SK E&S는 사업 발굴, 운영, 관리 역할을 수행해 긴밀한 협력관계를 이어갈 계획이다.

기업은행은 지난 5월 SK E&S와 협업해 국내 금융기관 최초로RE100 펀드 주선을 완료했으며, 이를 포함해 3년간 총 1조9000억원 규모의 신재생에너지 펀드 금융주선을 완료한 바 있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앞으로도 SK E&S와 함께 탄소중립 이행을 위해 육·해상 풍력, 태양광 발전사업 등 신재생에너지 전 분야에서 긴밀한 협력을 바탕으로 녹색금융 시장을 함께 이끌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우리은행, 중소기업 성장지원 투자 대상기업 공모 外 기업은행·카카오페이 [쿡경제]
카카오페이 제공.

카카오페이, 일본서 대규모 프로모션 실시

카카오페이는 본격적인 휴가철을 맞이해 일본 QR 결제 1위 사업자 페이페이와 함께 일본을 찾는 카카오페이 사용자들을 위한 대규모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프로모션은 지난 3월 카카오페이와 페이페이가 체결한 업무협약의 일환이다. 양사가 준비한 할인 프로모션은 한국 관광객들이 가장 많이 찾는 일본 관광지 중 하나인 후쿠오카를 중심으로 진행된다.

먼저, 후쿠오카에 위치한 엔터테인먼트 시설 보스이조(Boss E Zo)에서 이벤트 기간 내 카카오페이머니로 결제 시 인당 2회까지 결제 금액의 50%가 즉시 할인(건당 최대 할인 금액 1만5000엔)된다. 보스이조는 최근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 후쿠오카의 랜드마크로 전망을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놀이 기구와, 전시관, 레스토랑 등을 보유한 복합 놀이공간이다. 

사용자들은 보스이조에서 최대 약 27만원까지 비용을 절감하는 효과를 누릴 수 있다. 보스이조 할인 프로모션은 12월 말까지이며, 예산 소진 시 조기 종료된다.

이와 별도로 후쿠오카 국제공항에서도 할인이 적용된다. 7월 말까지 카카오페이머니로 1만엔 이상 결제하는 사용자는 1000엔을 즉시 할인받는다. 일본의 대표 편의점인 로손에서도 연말까지 카카오페이머니로 1000엔 이상 결제하면 인당 2회까지 100엔 할인된다.

현재 카카오페이 사용자들은 일본 내 ‘카카오페이’나 ‘알리페이플러스’ 로고가 비치된 오프라인 매장에서 별도 환전 과정 없이 결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우리나라 관광객들이 일본 현지에서 많이 찾는 △공항 (후쿠오카·간사이·나리타·하네다·신치토세 공항) △편의점 (로손·세븐일레븐·패밀리마트) △드럭스토어 (돈키호테·타케야·츠루하) △백화점 (빅카메라·오다큐 백화점·다이마루 마츠자카야 백화점·미츠코시 이세탄 백화점 등에서 카카오페이 결제 서비스 사용이 가능하다.

김동운 기자 chobits3095@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