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인베스트먼트·인라이트벤처스·디캠프 등 참여

생산·기능직 전문 채용 플랫폼 '고초대졸닷컴'을 운영하는 디플에이치알이 초기 투자를 유치했다. 이번 투자에는 KB인베스트먼트, 인라이트벤처스, 은행권청년창업재단(디캠프) 등을 비롯해 원티드랩이 참여했다. 협의에 따라 투자금액은 비공개로 했다.


지난 2021년 설립된 디플에이치알은 고졸·전문대졸 중심의 생산⋅기능직 시장을 혁신하기 위해  '고초대졸닷컴'을 운영하고 있다. 고초대졸닷컴은 구직자들의 취업 전 과정을 지원하고, 지원자들의 데이터를 분석해 합⋅불 예측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현장 정보를 중심으로 제공하기 위해 한국산업단지공단과 협업해 ▲공장별 성비 ▲통근버스 ▲기숙사 ▲노동조합 ▲연봉 등 구직에 필요한 필수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이 뿐만 아니라 개별 기업이 자사 정보를 직접 알릴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고, 전현직자의 리뷰 기능 등으로 구직자에게 한층 정확한 정보를 제공한다. 현재는 생산⋅기능직 채용 분야 중 특히 제조업 인력을 빠르게 수집하고 공급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고초대졸닷컴은 한 달에 구직자 7만 명이 방문하고 있으며, 450개의 기업에서 먼저 채용 문의가 들어오고 있다는 설명이다. 또한 한영대, 두원공대, 폴리텍 성남캠퍼스 등 전국에 있는 25개의 전문대⋅폴리텍과 협업해 고초대졸닷컴을 활용한 취업이 가능한 과정을 구축하고 있다.


이지애 KB인베스트먼트 상무는 "디플에이치알은 기존 채용 플랫폼들이 충족시켜 주지 못하고 있는 생산⋅기능직 채용 시장을 목표로 한 고초대졸닷컴 서비스를 출시해 구직자와 구인 기업 양측의 호응을 얻고 있다"며 "향후 생산⋅기능직의 다양한 수요를 충족하는 플랫폼으로까지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투자 이유를 밝혔다.


박중우 디플에이치알 대표는 "생산⋅기능직은 국내에만 610만 명의 종사자, 12만 개의 기업이 종사할 정도로 거대한 시장이지만 낙후된 부분이 대다수"라며 "그 중에서 구인난이 가장 심각한 채용에서의 문제를 먼저 해결한 후 생산⋅기능직 시장의 다양한 가치사슬을 점유하면서 생산⋅기능직 삶 플랫폼이 되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투자로 채용 플랫폼으로의 구조를 공고히 하고, 채용을 위해서 구직자와 인사 담당자 모두 올 수밖에 없는 서비스를 만들어 생산⋅기능직 시장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T⋅DX)을 선도하는 기업이 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