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대체투자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AI 진단' 코어라인소프트, 코스닥 상장 초읽기
최양해 기자
2023.06.02 08:00:22
거래소 임원 면담 완료…1일 위원회서 최종 승인 '판가름'
이 기사는 2023년 06월 01일 10시 03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최양해 기자] 인공지능(AI) 기반 의료 진단업체 코어라인소프트가 코스닥 상장 초읽기에 돌입했다. 지난주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장본부 임원 면담을 진행했고, 이번주 중으로 상장 승인 여부가 최종 판가름 날 전망이다.

1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장위원회는 이날 코어라인소프트의 상장 승인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지난 3월 17일 코스닥 상장예비심사를 청구한 지 석 달 만이다. 상장주관사는 신한투자증권이다.


코어라인소프트는 스팩(SPAC) 합병 방식으로 증시 입성에 도전한다. 지난해 기술특례상장을 추진하다가 스팩 상장 쪽으로 방향을 틀었다. 당시 피어그룹(비교기업)들의 주가가 상장 직후보다 크게 하락하는 등 얼어붙은 시장 상황을 고려했다. 또한 작년 상반기 실적이 이미 2021년 연간 실적을 웃돌 정도로 좋았다는 점을 감안해 상장 시점을 뒤로 미뤘다.


대신 프리IPO(상장 전 투자 유치) 라운드를 진행해 운영자금으로 활용할 밑천을 마련했다. HB인베스트먼트, 하이투자파트너스, BSK인베스트먼트, ATU파트너스, 모비릭스파트너스 등 재무적투자자(FI)들로부터 106억원을 조달했다.


스팩 합병 선택은 결과적으로 더 높은 몸값을 인정받는 데 도움을 줬단 평가다. 코어라인소프트는 지난 3월 17일 신한제7호스팩과 합병 계약을 체결했다. 교정공제회, 와이지인베스트먼트가 발기주주로 참여한 스팩이다. 합병가액은 1만646원, 합병비율은 1대 0.1878769다.

관련기사 more
31일 딜사이트에스 추천주 딥노이드, 의료용 AI 넘어 이차전지 장비 진출 신한캐피탈-HB인베스트, 103억 세컨더리펀드 결성 홍콩 투자사, 루닛 주식 일부 장내 매도

스팩 상장 후 코어라인소프트의 예상 시가총액은 1160억원 안팎이다. 코어라인소프트 보유 주식, 스팩 합병신주 및 전환사채(CB) 물량을 토대로 환산한 추정치다. 3월말 기준 코어라인소프트 보유 주식은 977만2866주, 스팩 합병신주는 85만4798주, CB는 27만2408주다.


상장 절차를 순조롭게 마치면 코어라인소프트는 제이엘케이, 뷰노, 루닛에 이어 네 번째로 인공지능 기반 의료 진단 상장사가 될 전망이다. 신한제7호스팩이 보유한 85억원 상당의 현금도 회사로 유입된다. 합병기일은 오는 9월 5일, 신주 상장예정일은 같은 달 19일이다.


그동안 동행해온 FI들도 투자금 회수 기회를 잡게 된다. 앞서 프리IPO 라운드에 참여한 벤처캐피탈 외에도 아주IB투자, 케이투인베스트먼트, 메디치인베스트먼트, BNH인베스트먼트, 스닉픽인베스트먼트, 엠더블유앤컴퍼니 등이 주주명부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


코어라인소프트는 2012년 문을 연 AI 기반 의료 진단 전문업체다. 컴퓨터단층촬영(CT) 영상을 포함한 3차원 의료영상에 특화된 기술을 갖고 있다. 대부분 국내 의료 AI기업이 엑스레이(X-ray)와 같은 2차원 영상을 기반으로 한 솔루션에 집중하고 있는 것과 비교하면 차별점을 갖췄다는 게 회사의 설명이다.


투자자들은 코어라인소프트의 폐질환 진단 솔루션인 'LCS'를 주목했다. 2017년부터 6년 연속 국가 폐암 검진사업(K-LUCAS) 공식 제품으로 채택되는 등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어서다. LCS는 현재 국립암센터를 포함해 국내 70여개 병원에서 사용되고 있다.


코어라인소프트 투자사 관계자는 "국가 단위로 폐암 검진사업을 실시하는 것은 한국이 세계 최초"라며 "향후 타 국가에서 유사한 사업을 벌일 때 한국 사례를 벤치마크 한다고 가정하면 코어라인소프트의 해외 진출 기회도 덩달아 늘어날 전망"이고 말했다. 그러면서 "현재도 독일, 이탈리아, 유럽연합(EU) 8개국의 폐암 검진 사업 솔루션 공급자로 선정돼 해외 시장 진출을 현실화한 바 있다"고 덧붙였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ECM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