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34회째를 맞은 중소기업인 대회는 일자리, 수출, 사회기여 등 한국경제 발전에 공헌한 중소·벤처기업인의 성과를 되짚어 보고, 자긍심을 높이는 중소기업계 최대 축제다. <중소기업뉴스>가 정부 포상 및 표창을 받은 92명 유공자들의 빛나는 공적을 정리했다.
 

 

[철탑] 안두백 에이티아이㈜ 대표
반도체 소부장 국산화의 첨병

안두백 대표는 웨이퍼 검사 장비, 반도체 패키징 검사 장비, 레티클 비전 검사 장비, 웨이퍼 물성별 두께 측정 설비 등 반도체 분야에서 다양한 산업핵심기술을 개발해 온 결과 50여개의 특허를 획득할 수 있었다. 2019년에는 에이티아이가 ‘소재·부품·장비 강소기업 100’에 선정됐다.

이와 함께 수입에 크게 의존하던 반도체 검사 및 계측 장비를 국산화하는데 성공, 2016년 8% 수준이던 점유율을 2018년에는 62%까지 끌어올리고 미국 마이크론 사와 계약을 체결하는 등 해외 고객들을 늘려나가고 있다. 지속적인 고용 확장 정책으로 청년 일자리를 창출해오고 있으며 일학습병행제를 활용해 인재 육성형 채용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4시간 근무제를 도입해 경력 단절 여성을 채용하고 일과 가정의 양립이 가능하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를 통해 현재 100% 정규직으로 운영하는 등 선진적인 복지와 노사문화를 조성하고 있다.

 

[철탑]이상우 ㈜아이엔아이 대표
첨단영상 개발, 도심안전 한몫

이상우 대표는 1977년부터 감지센서 및 영상감시설비의 연구개발에 매진해온 결과 야간 영상감시 CCTV 보조광원, 외곽 울타리 침입감지시스템 등의 제품들을 개발해 안전한 도심환경 구축 및 선진 교통문화 정착에 기여했다.

또한 군부대 및 국가 산업시설에서 도입하는 수입 제품들을 국산화해 대체했으며 해외조달시장 진출 유망기업(G-PASS)으로 지정돼 수출 판로를 개척하는데 앞장섰다.

지난 2년간 지역사회와 복지시설 후원금, 장학금으로 7600여만원을 기부하는 등 사회 공헌에 힘쓰고 있다. 현재 모든 직원이 정규직으로 근무하고 있고 가족친화적인 직장문화 조성을 위해 월 1회의 정기 휴무일을 지정해 시행하고 있다.

전문 연구개발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자격증 취득 및 대학교·대학원에 대한 학비를 지원하는 등 직원 복지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철탑]이금모 세리정보기술㈜ 대표
금융 솔루션 선도로 수입 대체

이금모 대표는 한국산업은행 및 한국산업증권에서 20년 가량 근무하며 전산시스템 구축을 주도했으며, 국산 금융 솔루션의 필요성을 느끼고 1998년 창업했다.

지속적인 R&D를 통해 종합자산관리시스템, 예측분석시스템, 투자은행관리시스템, 랩어카운트시스템, 재무회계시스템 등의 솔루션을 개발했다. 국내 자산운용 시장에 적합하게 솔루션을 국산화함으로써 국내 은행·보험·증권·연기금 등에 공급하고 고가의 외산 솔루션을 수입 대체하는 효과를 거뒀다.

이와 더불어 행복한 일터 조성을 위해 임직원에게 의료비·학자금·여행경비·자기계발비 지원 등 다양한 사내 복지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고, 고물가·고금리로 어려운 경제 상황 속에서 직원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지속적인 임금인상 및 노사합의를 통한 인센티브 지급을 시행하고 있다.

또한 코로나19 시기 소외된 이웃의 최저생계비 지원을 위해 꾸준히 기부하는 등 적극적인 나눔 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석탑]나성범 금성이엔씨㈜ 대표
요소수 대란 안정화에 큰 기여

나성범 대표는 1989년 회사를 창립한 후 무기화학 제품을 전문적으로 제조해 요소수 관련 기술특허들을 보유하고 있다.

독일 요소수 품질 인증마크 ‘Adblue’의 취득·유지에 국내기업들이 과한 비용을 부담하는 상황을 해소하고자 산업통상자원부, 한국표준협회, 한국요소얼라이언스협회와 함께 국내 요소수 제품인증 제도를 개발했다.

지난 2021년 요소수 공급 대란 당시에는 24시간 생산체제로 전환해 1월 4200톤을 생산, 전국 일평균 수요량의 절반 이상인 30만~35만리터를 전국 거점 주유소와 지자체에 공급해 사태를 조기에 안정시키는 데에 기여했다.

 

[석탑]정철섭 ㈜승진엔지니어링 대표
석유화학 부품 ‘탈수입’ 견인차

정철섭 대표는 1990년 승진엔지니어링을 창업해 석유화학 분야 설비 부품을 생산해오고 있다.

산업핵심기술을 개발해 4건의 특허와 1건의 실용신안을 냈으며, 수입에 의존하던 제트 믹서, 터뷸레이터 슬리브 등을 국산화해 생산 효율을 증대시켰다.

지역의 고등학교 및 대학교와 산학협력을 통해 지역 내 우수한 청년 인재들을 채용함으로 지역 일자리 창출에 힘쓰면서, ‘마음이 봉사단’을 조직해 지역 내 독거노인, 장애인 가정의 주거환경을 개선하고 복지시설에 기부금을 전달하는 자원봉사를 실시하는 등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석탑]배상태 ㈜신한항업 대표
지리정보산업 발전 40년 한길

배상태 대표는 1979년에 지도회사에 입사, 40여년 동안 250여건의 정부사업에 참여하며 지리정보 산업 발전에 헌신해왔다.

첨단 기술을 즉각적으로 지도 제작에 반영하고자 연구소를 설립하고 다양한 연구를 수행했다.

또한 아프리카 자원공간정보구축 사업 및 아시아 각국의 공간정보 사업에 국내에서 최다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해 우리나라의 공간정보 기술의 신뢰성을 높였다.

국내에서는 태풍취약철탑 현장실측용역, 상수도 GIS DB 정확도 개선사업 등을 수행하며 국가 안전망을 구축하고 국민생활 향상에 기여했다.

 

 

[산업포장] 박병호 ㈜에이텍솔루션 대표

반도체 공정에서 사용하는 300mm 모니터링 웨이퍼 리클레임 공정을 개발해 국산화 및 수출함으로써 928억원의 수입 대체 효과를 거뒀다. 또한 지속적인 근무제도 개편을 통해 지난해 평균 근무시간을 주 46시간으로 단축하고 유연근무제를 확산시키는 등 직원들의 일과 삶의 균형을 위해 힘써오고 있다.

[산업포장] 박성훈 ㈜코마테크놀로지 대표

반도체 소재인 대구경 실리콘 단결정 잉곳 국산화를 달성해 TSMC·키옥시아·마이크론 등 해외 유수의 반도체 팹에 수출하고 있으며, 일학습병행제 실시와 지역인재 청년 우선 채용으로 매년 20% 이상씩 고용 창출이 증대되는 등 청년 고용에 기여했다.

[산업포장] 정현택 ㈜대창식품 대표

1991년 업계에서 최초로 돌김을 상표화해 전국 각지에 알리고 지난해 김 단일품목으로 5324만달러를 수출했으며, 다문화가정 주부, 장애인 등을 고용하고 지역의 복지시설, 경로당, 아동들에게 지속적으로 후원해 사회공헌을 실천하고 있다.

[산업포장] 김일영 ㈜신안피앤씨 대표

1988년 골판지 포장산업에 뛰어들어 제조 기술과 경영을 습득했으며, 적극적인 시장 개척과 과감한 설비투자를 통해 꾸준한 매출을 올려 기업을 성장시켰다. 한국골판지포장산업협동조합 이사장으로 기술연구개발 및 규격 제·개정, 골판지포장산업 및 임산물 생산·가공분야 인력양성 등의 사업을 추진해 오고 있다.

[산업포장] 윤일식 ㈜다지트 대표

30여년간 엘리베이터 산업에 종사하며 72개의 국내 기술 특허를 보유해 국내 산업 육성 및 해외 수출에 이바지해 2022년 1분기 자랑스러운 중소기업인으로 선정됐으며, 비정규직을 전부 정규직으로 전환하고 지역사회의 다양한 단체에 기부와 봉사활동을 펼치는 등 노사 안정 및 사회 공헌에 힘쓰고 있다.

[산업포장] 노현호 삼일방㈜ 대표

수입에 의존하던 고부가가치의 슈퍼섬유인 아라미드 방적사를 개발해 국산화를 이뤘으며, 지속가능한 친환경 섬유 제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하고 있다. 2013년에 글로벌 기업으로 육성하는 프로젝트 지원사업인 ‘월드클래스 300’에 섬유업계 최초로 선정돼 미국 현지 공장을 인수하고 R&D를 확대하는 등 대외 수출 동력을 확보했다.

[산업포장] 전제중 에스아이티㈜ 대표

복잡하고 위험한 작업으로 인해 대부분 해외에서 수입하던 자동차 부품인 와이퍼를 신기술 개발을 통한 공정 개선으로 생산성을 향상시켜 수출경쟁력을 확보했으며, 뿌리산업인 금형산업의 인재 양성을 위해 기술교육 투자, 재능기부, 후원 등에 노력해왔다.

[산업포장] 한제현 ㈜대흥엠앤티 대표

연료전지, LED기판 등 다양한 폐기물에서 유가금속을 추출하는 기술을 개발해 환경오염을 방지하고 자원을 재활용하는 데에 기여했으며, 새터민의 국내 정착을 지원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자원봉사 활동을 하는 등 사회공헌에 힘써왔다.

[산업포장] 강선근 브레인즈컴퍼니㈜ 대표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을 활용한 IT 인프라 통합관리 솔루션을 개발해 IT산업 발전에 기여했으며, 관제 분야의 국산화 및 유통구조 개선을 통한 시장 확대를 위해 노력했다. 또한 교육기관에 기부금 전달 및 산학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해 소프트웨어산업 인재 양성에 힘쓰고 있다.

[산업포장] 김광원 ㈜푸드엔 대표

독창적인 ERP 시스템 구축을 통해 가격경쟁력 및 상품경쟁력을 갖춘 상품들을 소상공인들에게 공급함으로써 동반성장과 상생을 도모했으며, 청년·여성·준고령자 등을 위주로 고용을 창출하고 2017년부터 지속적으로 근무시간 단축 등 바람직한 노사문화를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

[산업포장] 김종술 (사)한국벤처캐피탈협회 상무

벤처투자로드쇼, 벤처투자사랑방 등을 통해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으나 자금조달력이 약한 지역 우수 중소기업들을 발굴하고 투자 지원을 확대해 지역 경제 활성화에 힘썼다. 중소기업 M&A 활성화를 위한 지원 기반을 구축하고 R&D 자금 지원 및 사업화 프로그램으로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에 힘썼다.

[산업포장] 조진형 중소기업중앙회 상무

중소기업협동조합 육성 및 지원을 위해 국가기본계획 수립 근거 마련, 중기협동조합의 중소기업자 지위 인정, 중기협동조합 자생력 확보 및 공동사업 촉진 등에 기여했으며, 공제기금 대출 확대와 공제사업의 안정적 운영을 통해 중소기업·소상공인의 경영 안전망을 강화하는 데 공헌했다.

지난 23일 열린 ‘2023년 대한민국 중소기업인 대회’에서 중소기업계는 ‘함께 성장하는 대한민국’ 선포식을 개최했다. 중소기업계는 이를 통해 미래 세대와 선배 중소기업이 함께 성장해 새로운 더 큰 대한민국을 만들어 나가자는 비전을 천명했다.	황정아 기자
지난 23일 열린 ‘2023년 대한민국 중소기업인 대회’에서 중소기업계는 ‘함께 성장하는 대한민국’ 선포식을 개최했다. 중소기업계는 이를 통해 미래 세대와 선배 중소기업이 함께 성장해 새로운 더 큰 대한민국을 만들어 나가자는 비전을 천명했다. 황정아 기자

 

[2023 대한민국 중소기업인대회] 중소기업 유공 포상자 명단

■대통령 표창  △㈜네오바이오텍 대표이사 허영구 △㈜창성에이스산업 대표이사 이의용 △㈜메디오젠 대표이사 백남수 △터보파워텍㈜ 대표이사 정형호 △㈜O.N 대표이사 권오남 △㈜에이치알에스 대표이사 김진성 △대산금속㈜ 대표이사 박춘호 △에스피반도체통신주식회사 대표이사 윤수열 △주식회사 일신정밀 대표이사 장재형 △주식회사 밴드골드 대표이사 이진숙 △㈜피티케이 대표이사 안흥우 △주식회사 네오셈 대표이사 염동현 △㈜일신다이캐스팅 회장 장석기 △㈜바라크 대표이사 김석규 △㈜피앤씨솔루션 대표이사 최치원 △정화실업㈜ 대표이사 이인호 △㈜대운산업개발 대표이사 함경식 △주식회사 한성넥스 대표이사 오성환 △㈜서울벽지 대표이사 윤형섭 △빌트조명㈜ 대표이사 김명식 △서전엔지니어링㈜ 대표이사 유경하 △㈜컴버스테크 대표이사 이돈원 △㈜하온아텍 대표이사 김영무 △㈜뉴텍웰니스 대표이사 변현정 △㈜지엔엠라이프 대표이사 박유영 △정보와기술㈜ 대표이사 이충근 △미트리㈜ 대표이사 이옥진 △㈜디에스티인터내셔날 대표이사 김형태 △㈜금곡 기술연구소장 이기중 △대구경북주물사업협동조합 전무이사 윤민구 △한국산업단지공단 상무이사 윤철 △재단법인 충청북도기업진흥원 원장 허경재

■국무총리 표창  △㈜세원시스첸 대표이사 김원규 △센도리 대표 박문수 △주식회사 한국화이트산업 대표이사 장재희 △㈜지크하이테크 대표이사 이응인 △주식회사 신아에이치에스 대표이사 정현석 △㈜죽암에프앤씨 대표이사 신경호 △신기산업㈜ 대표이사 김동복 △㈜월드블라인드 대표이사 조준석 △해성공업 대표 김재성 △㈜한일정공 대표이사 윤종희 △금정산업㈜ 대표이사 서영미 △㈜세우인코퍼레이션 대표이사 오형준 △중앙산업 주식회사 대표이사 진종식 △주식회사 에스디지엔텍 대표이사 오대국 △주식회사 하이베로 대표이사 임헌청 △㈜한얼누리 대표이사 권택조 △주식회사 엑손알앤디 대표이사 신동학 △㈜알티솔루션 대표이사 허병회 △㈜신흥정기 대표이사 이계하 △㈜로우카본 대표이사 이철 △신우산업㈜ 대표이사 김홍기 △대호상선㈜ 대표이사 박홍득 △㈜엠에스홀딩스 대표이사 이원복 △㈜페이펄유통 대표이사 김대현 △㈜리얼커머스 대표이사 송채은 △주식회사 코인즈 대표이사 최명환 △주식회사 모비데이즈 대표이사 유범령 △㈜영화수출포장 상무이사 이정종 △태성전기(주) 부사장 신동훈 △㈜메디아나 연구소장 이성호 △광주전남제주기계공업협동조합 전무이사 김재실 △롯데호텔제주 부총지배인 문성진 △(사)한국산업용재협회 회장 송치영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