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바로가기

기사 상세

기획·연재

한국투자증권, 순이익 늘어나는 ESG '착한기업' 투자

입력 : 
2023-05-07 16:01:43

글자크기 설정

한국밸류 지속성장ESG펀드
사진설명
국내 증시가 숨 고르기 장세에 접어든 모양새다. 한국투자증권은 이럴 때일수록 단기적인 성과보다는 중장기 호흡으로 접근하는 전략이 유효하다고 진단하며 '한국밸류 지속성장 ESG펀드'를 추천했다.

ESG(환경·책임·투명경영)는 금융 시장에서 메가 트렌드로 자리 잡은 지 오래다. 최근 수 년간 글로벌 ESG펀드로 향하는 자금 유입 규모는 증가해왔고, ESG 관련 투자 상품도 다양해지고 있다. ESG등급이 높은 기업은 벤치마크 대비 높은 주가와 우수한 성과를 나타내며, 리스크 관리 측면에서도 유리하다는 평가가 따른다.

한국밸류 지속성장 ESG펀드는 ESG경영을 실천하고 있는 기업과 ESG등급 개선을 통해 밸류에이션 재평가가 기대되는 기업을 골라 투자하는 펀드다. 2018년 7월 출시했던 '한국밸류 10년투자 주주행복증권투자신탁'이 2021년 5월 펀드명과 운용 전략을 변경하며 ESG 특화 펀드로 거듭났다. 이 펀드는 ESG 모멘텀 전략을 통해 초과 성과를 추구한다. ESG등급 상향 가능성이 있으면서 동시에 기업의 주당순이익(EPS) 증대가 기대되는 종목에 투자하는 방식이다. 아울러 주주가치를 개선하기 위해 적극적인 수탁자 책임 이행을 원칙으로 삼는다. 즉, 기업에 이슈가 발생하면 문제 해결을 위해 적극적인 주주권을 행사하고 주가 재평가를 촉진하는 것이다.

투자신탁재산은 70% 이상을 자체 평가 기준에 따라 편입된 국내 주식에 장기 투자한다. 투자 종목은 ESG 평가 등급을 바탕으로 적정 수준 이상인 기업만 포트폴리오에 담는 '네거티브 스크리닝' 방식을 활용해 선정한다. ESG 전문리서치 기관인 서스틴베스트의 평가 등급을 참고해 700여 개 기업을 유니버스로 구성한 뒤 기업 및 산업 분석을 거쳐 최종적으로 편입 여부를 결정한다.

ESG등급이 높은 기업은 무엇보다 위험 관리 측면에서 유리해 변동성 장세에서도 벤치마크지수 대비 양호한 수익률을 기록해 왔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들었다면, 좋아요를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