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검색
팝업창 닫기
이메일보내기

[시그널] PEF·VC 4兆 정책펀드가 찜한 종목 찾아라

산은·한국벤처투자 등 1.8조 출자

ICT·콘텐츠 미래 유망산업 지원

투자 대상 업종·기업 관심 쏠려

4일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본점에서 열린 혁신성장펀드 출자사업 설명회에서 투자 업계 관계자들이 출자사업 세부 사항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사진/류석 기자




스타트업과 유망 벤처, 혁신 중소·중견 기업 등에 정책 금융기관이 올 해 1조8000억원 이상을 투입하기로 해 선구안이 뛰어난 사모펀드(PEF) 운용사와 벤처캐피털(VC)들이 최대한 많은 자금을 확보하려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다. 고금리로 투자금 확보가 쉽지 않은 시장에서 정책 자금을 종잣돈으로 확보하면 PEF나 VC 입장에선 은행·보험·연기금 등 민간에서 추가 자금 조달이 쉬워지기 때문이다. 정책자금을 유치한 PEF나 VC가 운용할 펀드 규모는 총 4조원에 달해 이들이 투자할 업종이나 기업도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7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한국산업은행을 필두로 한국성장금융·한국벤처투자·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 등 시장의 '큰 손' 국책 기관들이 일제히 자(子)펀드 결성에 나섰다. 이들 기관이 올 해 출자하거나 계획 중인 자금은 1조8191억원인데 PEF 운용사나 VC는 이들 자금을 바탕으로 자펀드를 84개 이상 만들어 4조원 이상을 기업들에 투자하게 된다. 정책금융기관의 한 관계자는 “고금리로 모험자본 투자가 위축돼 있지만 정책 펀드 출자 사업이 마중물이 돼 투자 시장이 다시 활기를 되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가장 먼저 예산 집행에 나선 곳은 한국벤처투자다. 모태펀드를 운용 중인 한국벤처투자는 지난달 하순 HB·대교·KT·토니인베스트먼트 등 24곳의 위탁운용사를 선정해 4310억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이들 24개 운용사는 7100억 원 규모의 벤처펀드를 결성해 영화·음악·방송영상·만화 등의 사업을 중소·중견기업에 투자하고 기업 M&A(인수합병)에도 투자하게 된다.



한국벤처투자는 또 중소벤처기업부와 문화체육관광부, 교육부 등의 예산을 받아 6845억 원을 출자하는 2차 정시 출자 사업도 진행 중이다. 이들 자금을 받게될 VC들은 정보통신기술(ICT) 펀드나 콘텐츠펀드 등을 1조 4056억 원 이상 규모로 설정해 관련 기업들에 투자하게 된다.

산업은행도 지난달 말 한국성장금융·신한자산운용과 공동으로 주관하는 1차 혁신성장펀드 출자 사업 공고를 내 이를 위탁 운용하려는 VC와 PEF 관계자 100여명이 지난 4일 산은 본점에서 열린 설명회에 몰려들었다. 1차 출자 사업에 배정된 자금은 4536억 원으로 8곳의 위탁운용사를 선발해 총 1조 2600억 원의 혁신성장펀드를 조성한다. 이들 펀드는 글로벌 초격차 산업 및 미래 유망산업에 속한 중소·중견기업에 투자하게 된다.

캠코 역시 2800억원의 출자금을 바탕으로 5366억 원의 기업구조혁신펀드 조성에 돌입했다. 내달까지 PEF 등 5곳의 위탁운용사를 선정하는 데 기업구조혁신편드는 사전·사후적 구조조정 대상 기업이 주된 투자처다. 유동성 축소로 내실 있는 기업이 올 들어 매물로 나오는 곳이 늘면서 중견 PEF들의 관심이 특히 높다.

캠코의 기업구조혁신펀드는 펀드 조성 문턱이 낮아 한국투자PE·SGPE·유진자산운용·큐리어스파트너스 등 예비 운용사들이 치열한 눈치 작전을 벌이고 있다. 위탁 운용사가 '사후적 매칭' 권한을 갖고 캠코 출자금 외에 추가 출자자(LP)를 1곳만 확보해도 펀드 결성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구조조정이 시급한 기업에 빠른 자금 투입을 고려한 조치다.

투자업계는 최근 고금리로 자금 조달도 어렵지만 유망 투자처를 발굴하기도 쉽지 않은 만큼 PEF나 VC들이 일찌감치 눈독을 들이며 기업 가치 상승이나 리빌딩을 검토해온 분야나 업체 등을 참고하는 것이 쏠쏠한 투자 기회를 안겨줄 수 있다고 예상한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6 트윈트리타워 B동 14~16층 대표전화 : 02) 724-8600
상호 : 서울경제신문사업자번호 : 208-81-10310대표자 : 손동영등록번호 : 서울 가 00224등록일자 : 1988.05.13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4065 등록일자 : 2016.04.26발행일자 : 2016.04.01발행 ·편집인 : 손동영청소년보호책임자 : 신한수
서울경제의 모든 콘텐트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은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Sedaily, All right reserved

서울경제를 팔로우하세요!

서울경제신문

텔레그램 뉴스채널

서울경제 1q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