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린벤처스 김영일 대표, "광주지역 최초 예비 유니콘 기업 배출 목표"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광주

    ㈜린벤처스 김영일 대표, "광주지역 최초 예비 유니콘 기업 배출 목표"

    핵심요약

    2021년 설립, 문화‧미래 신산업 분야 기업 발굴‧투자‧지원
    지역 투자 벤처캐피탈 기업 부재, 광주만의 스타트업 문화 조성 목표
    모든 인력 창업 및 스타트업 경험 보유 경쟁력
    창업자 비전, 기술력 및 사업 확장성 중점 검토
    광주‧전남 지역, 창업회사 대비 많은 지원 장점

    ■ 방송 : [CBS매거진] 광주CBS 라디오 표준FM 103.1MHz (월~금, 16:30~17:30)
    ■ 제작 : 조성우 PD, 이호승 작가
    ■ 진행 : 송원대학교 선은애 교수
    ■ 방송 일자 : 2023년 3월 24일(금)
      ㈜린벤처스 김영일 대표 ㈜린벤처스 김영일 대표
    [다음은 ㈜린벤처스 김영일 대표 인터뷰 전문]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선은애> 이번 시간에는 <명품강소기업>을 함께합니다. 지역 유망 중소기업을 소개하는 시간으로 오늘은 지난 2021년 설립해 문화, 미래신산업 분야 기업을 발굴‧투자 지원하고 있는 벤처캐피탈(VC) 기업, 주식회사 린벤처스 김영일 대표와 이야기 나눠봅니다. 대표님, 안녕하십니까?
     
    ◆김영일> 안녕하세요, 린벤처스 김영일 대표입니다.
     
    ◇선은애> 벤처캐피탈 기업 소개는 처음인데요. 린벤처스는 어떤 기업입니까?
     
    ◆김영일> 저희 린벤처스는 상장사 소니드의 컴퍼니벤처캐피탈(CVC) 한국말로는 중소기업창업투자회사로 광주 동구 금남로 광주 AI창업캠프 안에 위치하고 있으며, 현재 임직원 6명과 함께하고 있습니다.
     
    ◇선은애> 벤처캐피탈이란 말이 생소한데 벤처캐피탈 기업에서는 어떤 일을 하나요?
     
    ◆김영일> 저희의 주된 업무는 전도유망한 중소기업 혹은 벤처기업들을 발굴하여 투자하는일을 하고있습니다. 그외로는 기존 투자기업 관리 및 멘토링 (신규사업, 투자계획, 사업계획 관련 등) 기존 투자회사들의 회사가치를 올려줄 수 있는 일들을 지원 및 자문해주고 있습니다.
     
    ◇선은애> 벤처캐피탈의 경우 투자가 어떻게 이뤄지는지 궁금합니다.
     
    ◆김영일> 저희는 신주투자 집행을 가장 많이합니다. 그종류로는 상환전환우선주 혹은 상환우선주, 전환우선주 등이 있고, 투자사의 기존주주들이 들고있는 주식을 매입하는 구주 보통주거래도 하고 있으며, 대출성격을 지닌 전환사채 및 시주인수권부 사채 투자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선은애> 광주 지역에서 벤처캐피탈 기업은 좀처럼 볼 수 없었는데 회사를 광주지역에 설립하게 된 특별한 이유가 있습니까?
     
    ◆김영일> 먼저 저희가 벤처캐피탈을 준비하고 있을 당시 광주 같은 과학기술원을 보유하고 있는 대도시에 활발하게 지역투자를 하고 있는 벤처캐피탈이 없었다는 점이 가장 큰 기회로 저희에게 보였습니다. 엑셀러레이터(창업기획자)는 있었지만 초기 이후 단계 기업을 투자할 벤처캐피탈 부재가 저희에게 가장 큰 기회로 보여서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투자기업 검토 회의 모습. 린벤처스 제공투자기업 검토 회의 모습. 린벤처스 제공
    ◇선은애> 투자는 광주 지역에 한해 이뤄지나요?
     
    ◆김영일> 꼭 그런것만은 아닙니다. 광주 지역 기업들을 많이 검토하며 그 외 전도유망한 벤처기업들을 전국 혹은 해외기업들도 투자검토를 하고 있습니다.
     
    ◇선은애> 린벤처스는 2021년에 설립해 아직 성과를 이야기하기에는 매우 짧은 기간인데요 그동안 투자가 진행된 곳이 있는지, 실제 투자해서 성장한 기업 사례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김영일> 저희가 설립 후 5곳 정도 투자를 진행했습니다. 그중에 성장한 기업은 최근에 저희가 프로젝트 펀드를 결성하여 투자한 고미에너지딜리버리라고 말씀드릴수 있습니다. 작년도 약 350억 원 정도 매출을 했던 기업으로 올해 1분기 벌써 200억 원 정도 매출을 달성하여 고도성장을하고 있는 친환경에너지 기업입니다.
     
    ◇선은애> 투자 회사를 고를 때 어떤 부분들을 보시나요?
     
    ◆김영일> 일단 저희는 창업자들을 가장 많이 보는 거 같습니다. 그들의 생각 그리고 비전을 가장 많이 듣습니다. 그리고 회사의 기술력 및 사업의 확장성을 많이 보고 있습니다. 미래적으로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까지 사업이 확장 가능한지 혹은 원천 기술이 있는 기업인지 등을 주로 살펴봅니다.
     
    ◇선은애> 그러면 광주지역에게 눈여겨 보고 있는 분야나 기업들이 있습니까?
     
    ◆김영일> 고스트패스라고 저희와 같이 광주 AI창업캠프에 위치하고 있는 AI 핀테크 스타트업 그리고 전북 완주에 본사를 두고 있는 알디솔루션, 폐리튬 배터리 친환경 재활용 원천기술을 가지고 있는 기업입니다. 이 기업은 저희 모회사 소니드에서 신사업으로 리튬이온배터리 재활용 사업과 가장 취지가 맞아서 저희가 눈여겨 보고 있습니다.
     
    ◇선은애> 그러면 최근 진행되거나 앞으로 진행될 투자나 프로젝트가 있나요?
     
    ◆김영일> 최근 3월에 저희가 모태펀드와 광주 아시아문화중심도시육성을 지원했습니다. 모태펀드와 광주광역시가 공동출자하는 펀드입니다. 만약 저희가 이번 펀드 출자를 받게 되면 광주지역 소재 문화산업 및 관광산업를 중점적으로 투자하기 위하여 좋은 기업들과 할 프로젝트를 열심히 발굴하고 있습니다.
     
    ◇선은애> 대표님이 보시기에 린벤처스만의 경쟁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김영일> 저희의 가장 큰 경쟁력은 저희 팀원들이라고 생각합니다. 저희는 전통 금융인 중심으로 설립된 벤처캐피탈보다 모든 인력들이 창업 및 스타트업 경험을 보유하고 있으며, 각자 다른 영역 미디어‧언론, 클라우드 소프트웨어, 무역 등 전문가로 활동하다가 이곳에 모이게 되었습니다.
     
    ◇선은애> 투자를 했기 때문에 투자한 부분에 대한 회수도 이뤄질텐데 회수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김영일> 보통 밴처캐피탈은 벤처투자조합이 5년에서 7년입니다. 조합기간내에 투자사에게서 회수를 진행해야됩니다. 대부분 회수는 투자사의 상장 혹은 인수로 이뤄지고 있으며, 혹은 다른 투자사 및 회사에게 저희 지분을 매각하는 방식으로도 회수되고 있습니다.
     
    ◇선은애> 투자 기업 입장에서 광주‧전남 지역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일까요?
     
    ◆김영일> 일단 광주‧전남지역은 창업회사 숫자 대비 지원이 좋습니다. 서울 및 수도권은 과도한 경쟁으로 많은 스타트업이 광주‧전남에서 받는 지원들을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단점은 많은 스타트업 및 밴처캐피탈 행사들이 수도권에 많이 일어나고 있는 게 가장 아쉬운 점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선은애> 끝으로 향후 계획에 대해서 말씀해주시죠.
     
    ◆김영일> 저희 린벤처스는 앞으로 더욱더 활발하게 광주‧전남 지역 기관들과 협업하여 사업 및 투자를 진행할 것이며, 지역 관련 모태펀드 지원 및 지역에서 전도유망한 스타트업을 발굴하여 광주지역 최초 예비유니콘 기업을 배출하고 싶습니다. 또한 광주만의 특색있는 스타트업 문화를 조성하고 싶으며, 이번 광주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사업처럼 콘텐츠, 문화, 관광 스타트업들이 주목할 수 있는 도시로 만들어가고 싶습니다.
     
    ◇선은애> 네, 앞으로도 린벤처스에 많은 성과 있길 바라며 오늘 말씀 여기까 듣겠습니다. 지금까지 린벤처스 김영일 대표였습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