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디스플레이 경쟁력 강화, 전략산업 육성 등 전폭적 지원
대·중·소기업에 높은 세액공제 적용, 생태계 안정화 기대↑

LG디스플레이의 차량용 P-OLED로 구성된 디지털 콕핏. 사진=LG디스플레이 제공
LG디스플레이의 차량용 P-OLED로 구성된 디지털 콕핏. 사진=LG디스플레이 제공

[서울와이어 정현호 기자] 지난해 디스플레이 분야 경쟁력 강화 방안의 틀을 제시한 정부가 관련 업계 지원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디스플레이를 반도체와 이차전지와 같은 국가전략기술로 지정해 행정·재정 등 지원정책의 질을 높였다.

19일 정부에 따르면 기획재정부는 지난해 12월 국회를 통과한 개정세법에서 위임한 사항 등을 규정하기 위해 국가전략기술에 능동형 유기발광 다이오드(AMOLED) 등 디스플레이 분야를 추가하는 내용의 후속 시행령 개정안을 발표했다. 

지난달 디스플레이 수출액이 30% 이상 줄어든 가운데 정부가 업계의 어려움 해소를 위해 움직였다. 기재부는 국가전략기술에 디스플레이 분야(5개)를 새롭게 추가했다.

해당 개정안은 입법예고, 차관회의, 국무회의 등의 절차를 거쳐 내달 중 공포·시행될 예정이다.

능동형 유기발광다이오드(AMOLED), 마이크로 LED, QD(Quantum Dot) 등 3개, 소재·부품·장비의 경우 패널 제조용 증착·코팅 소재, TFT(Thin Film Transistor) 형성 장비·부품 등 2개 등이 국가전략기술에 포함된 만큼 세액공제 혜택 확대가 기대된다. 

실제 일반 연구개발(R&D) 대비 국가전략게술에 해당하는 분야의 세액공재율은 중소기업이 40~50%, 중견·대기업의 경우 30~40%를 적용받는다. 정부는 반도체(20개), 이차전지(9개), 백신(7개) 등과 함께 디스플레이 역시 미래산업의 핵심으로 봤다. 

국가전략기술 지정뿐 아니라 대폭적인 금융지원도 예고됐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올해 디스플레이산업에 9000억원 규모의 정책금융 자금을 지원하기로 했다. 고부가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중심의 차량용 디스플레이시장 선점을 지원하기 위해서다.

장영진 산업부 1차관은 지난 18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국내 디스플레이기업들과의 간담회에서 “차세대 디스플레이 경쟁력 제고를 위한 첨단전략산업 세부기술 및 특화단지 지정을 빠르게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그는 “디스플레이를 첨단산업으로 지정하고, 산업부 내 전담 조직도 신설했다”며 “국내외 여건이 기업 혼자만으로 생존하기 어려운 상황으로 정부와 민간이 원팀이 돼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업계는 환영하는 분위기다. 정호영 LG디스플레이 사장이 협회장을 맡은 한국디스플레이산업협회는 국가전략기술 지정 소식이 나온 직후 입장문을 내고 “대기업과 다수의 중소‧중견기업이 국가 R&D와 설비투자 시 높은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게 됐다”고 환영했다. 

이어“"5개 디스플레이 기술이 우리 기업의 선제적 투자에 따른 산업 경쟁력 강화뿐 아니라 수출 확대, 고용 증가 등 국가 경제성장에도 기여할 것”이라며 “디스플레이 장비를 구성하는 부분품까지 국가전략기술에 포함돼 기술개발 촉진 등 국내 생태계 안정화가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