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대체투자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부익부 빈익빈' VC 양극화 전조
최양해 기자
2022.09.28 08:00:28
③ 창투사 5년 새 80% 급증…예산 감축 기조 속 구도재편 '가속페달'
이 기사는 2022년 09월 27일 08시 16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정부가 내년도 모태펀드 출자예산을 대폭 삭감했다. 3년 만에 1조원을 밑돈 올해 예산보다도 25%가량 적은 예산을 편성했다. 그간 모태펀드 중심으로 성장해온 벤처투자 생태계를 민간 주도로 전환하겠다는 구상에서다. 정권을 막론하고 벤처투자 활성화에 힘써온 행보와는 사뭇 다른 분위기다. 전례없는 예산 감축, 이 결정이 불러올 나비효과를 예상해본다. [편집자주]

[딜사이트 최양해 기자] '부익부 빈익빈'. 모태펀드가 내년 출자예산을 줄이기로 하면서 벤처캐피탈 업계에 떠오른 키워드다. 한정된 재원을 두고 경쟁이 심화되면서 몇년 새 우후죽순 늘어난 벤처캐피탈들이 적자생존 경쟁을 벌일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결과적으론 우수한 트랙레코드(track-record)를 갖춘 대형 운용사 위주로 시장이 재편될 것이란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 창투사 등록 200곳 돌파, 무한경쟁 심화


27일 한국벤처캐피탈협회에 따르면 최근 5년간 중소기업창업투자회사(이하 창투사) 등록은 매년 꾸준히 증가했다. 올 6월까지 창투사로 등록한 운용사는 총 220곳으로 5년 전보다 81.8%(99곳) 급증했다. 진보·보수 정권을 막론하고 정책자금 출자예산 규모를 늘리면서 벤처투자가 활성화된 덕분이다. '제2벤처붐'이라는 신조어까지 등장할 정도로 호황을 누렸다.


창투사 신규 등록도 매년 꾸준한 증가세를 보였다. 연평균 20여곳이 창투사로 등록했고, 지난해엔 이보다 두배 가량 많은 38곳이 창투사 라이선스를 획득했다. 올 상반기에도 26곳이 신규 등록을 마치며, 지난해 기록을 갈아 치울 것으로 예상된다.

관련기사 more
변호사 찾아주는 '로앤굿', 시리즈B 투자 유치 중기부 "年 8조 역동적 벤처투자 생태계 조성" 중기부의 섣부른 '제로섬 게임' 사진 찍어 음식물 쓰레기 줄이자 VC 뭉칫돈


기업형 벤처캐피탈(CVC) 설립도 급증했다. 지난해 12월 공정거래법이 개정되면서 지주사가 CVC를 보유할 수 있는 법적 근거가 마련된 덕분이다. 올 들어 8월까지 17곳의 CVC가 신규 등록했다. 동원그룹, GS그룹, F&F, 호반건설, SGC에너지, 제주맥주 등 기업들이 CVC 설립 대열에 합류했다. 현 추세라면 지난해 CVC 연간 신규 등록건수(19건)를 넘어설 것으로 관측된다.


금융지주와 사모자산운용사들의 벤처투자업 진출도 늘었다. 지난해 DGB금융지주가 하이투자파트너스(옛 수림창업투자)를 설립했고, 올해는 JB금융지주가 JB인베스트먼트(옛 메가인베스트먼트)를 출범했다. 이들은 인수합병(M&A)으로 기성 벤처캐피탈을 품는 전략을 폈다. 라임·옵티머스펀드 사태로 은행 수탁이 어려워진 자산 운용사들도 벤처투자로 보폭을 넓혔다. 타이거자산운용, 티케인베스트먼트 등 자산운용사가 창투사 라이선스를 취득했다.


이처럼 모험자본 시장에 진출한 플레이어들이 늘면서 경쟁은 갈수록 심화할 것으로 관측된다. 가뜩이나 내년 정책자금 출자 예산이 줄어드는 데다, 고금리 영향으로 민간 자금 매칭(matching)이 까다로워진 조건을 고려하면 치열한 생존 싸움이 벌어질 전망이다.


◆ 대형 운용사 출자 선호도 높아질 듯


경쟁구도에선 탄탄한 자본금을 바탕으로 오랜기간 사업을 영위해 온 대형 운용사들이 우위를 점할 것으로 예상된다. 투자재원이 한정된 만큼, 우수한 트랙레코드를 갖춘 운용사에 출자하려는 유한책임조합원(LP)이 대다수일 것이란 판단에서다.


반대로 트랙레코드를 쌓지 못한 신생 운용사의 경우 부침이 클 전망이다. 과거처럼 프로젝트펀드를 결성해 운용역량을 입증한 뒤, 블라인드펀드를 결성하는 전략도 최근 침체된 시장 상황을 고려하면 쉽지 않다는 분석이 나온다. 초기 펀드에 출자해줄 든든한 LP가 없다면 시장에서 안정적인 입지를 다지기 더욱 어려워졌다.


LP 입장에서도 펀드 결성 가능성이 높은 대형 운용사를 선호하는 경향이 짙어질 전망이다. 업계에 따르면 올해 연기금·공제회 출자사업의 당락을 결정지은 주요 조건은 '펀드 결성 가능성'이다. 예년보다 민간자금 매칭이 어려워진 환경을 고려한 처사다. 결성 중인 펀드보다는, 이미 결성된 펀드에 멀티클로징(증액) 재원을 출자하는 방식이 인기를 끌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국내 벤처투자 생태계에서 지대한 역할을 하는 모태펀드 출자예산이 줄어든 만큼 벤처캐피탈들도 옥석가리기에 직면할 것"이라며 "최근 몇년 간 급증한 벤처캐피탈 개체 수가 조정되고, 구도재편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고 진단했다.



◆ 쏠림 현상 안전장치 필요성도 대두


대형 운용사들의 출자사업 '승자독식'을 견제할 안전장치에 대한 필요성도 대두된다. 정책자금이 줄어든 만큼 대형 운용사와 중소형 운용사들이 출자사업에서 경쟁하는 경우가 늘어날 것이란 예측에서다.


중소형 벤처캐피탈 관계자는 "현재도 출자금액이 큰 분야에서 위탁운용사(GP)  지위를 확보한 대형 운용사가 청년, 여성, 문화 등 소규모 출자사업까지 넘보는 경우가 종종 있다"며 "정책자금 규모가 줄어들어 대형 운용사들과 경쟁하는 일이 더 늘어날까 우려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모태펀드 등 정책자금 출자사업에 '연간 상한제'를 도입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 한 운용사가 정책자금 기관으로부터 매년 출자 받을 수 있는 금액에 제한을 둬 쏠림 현상을 방지해야 한다는 의견이다.


대형 벤처캐피탈 관계자는 "국내 벤처투자 생태계 시장 규모를 키우기 위해서라도 대형 운용사들의 신규 시장 개척 노력이 필요하다"며 "내수 시장에서 출자예산을 독식하는 것보다는 해외 시장으로 눈을 돌려 전체 파이를 키우는 데 힘 쏟아야 할 시점"이라고 전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KB금융지주_늘봄학교(4)
Infographic News
시장별 유상증자를 통한 조달 추세 (월별)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