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뭉칫돈 이곳에 몰린다…학습·웹툰·문화예술·비행체·심리

등록 2022.08.22 14:47:4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셀렉트스타, 오늘의웹툰, 널위한문화예술

위플로, 키위스튜디오, 수고피플 투자유치

[서울=뉴시스] 셀렉트스타 김세엽(왼쪽)·신호욱 공동대표. (사진=뉴시스 DB).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셀렉트스타 김세엽(왼쪽)·신호욱 공동대표. (사진=뉴시스 DB).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배민욱 기자 = 셀렉트스타, 오늘의웹툰, 널위한문화예술, 위플로, 키위스튜디오, 수고피플이 투자유치에 성공했다.

22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인공지능(AI) 학습 데이터 플랫폼 '셀렉트스타'는 시리즈A 익스텐션(Extension) 라운드에서 90억원 투자를 유치하고 시리즈A 라운드를 최종 마무리했다.

이번 투자는 기존 투자자인 카카오벤처스와 컴퍼니케이파트너스를 포함해 씨제이인베스트먼트, 나우IB 등이 참여했다. 지난 20년 시리즈A 라운드에서 받은 40억원과 시드 4억원을 합쳐 지금까지 누적 134억원의 투자를 유치했다.

카이스트 출신들이 설립한 셀렉트스타는 인공지능에 필요한 학습 데이터를 크라우드소싱을 통해 수집하고 가공하는 스타트업이다.

이번 투자를 통해 셀렉트스타는 AI 서비스의 핵심인 지속적인 학습을 효율화시킬 수 있는 데이터 플랫폼을 제공할 예정이다. 또 최근에 설립한 미국 실리콘밸리 현지 법인을 통해 글로벌 브랜드로 확장할 계획이다.

데이터 기반 웹툰 제작사 '오늘의웹툰'은 21억원 규모의 프리 시리즈A 라운드 투자를 유치했다. 이번 투자로 오늘의웹툰의 누적 투자금은 정부지원금을 포함해 31억을 넘어섰다.

이번 라운드에는 캡스톤파트너스, 라구나인베스트먼트, 크릿벤처스, 은행권청년창업재단(디캠프)이 새로운 투자자로 합류했다. 기존 투자자인 베이스인베스트먼트도 추가 투자를 결정했다.

[서울=뉴시스] 오늘의웹툰 웹 애널리스틱 서비스. (사진=뉴시스 DB).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오늘의웹툰 웹 애널리스틱 서비스. (사진=뉴시스 DB). [email protected]

웹툰시장은 2021년 1조원을 돌파했으며 연간 30% 이상 가파르게 성장 중인 시장이다.

오늘의웹툰은 작품의 상업적인 성과를 제작 극초기단계에 분석할 수 있는 데이터 분석 서비스 '웹툰애널리틱스'를 개인 창작자 대상으로 제공하고 있다. 웹툰애널리틱스 기술은 독창성과 산업에 대한 긍정적인 영향을 인정받아 팁스 과제로도 선정됐다.

오늘의웹툰은 이번 투자를 통해 웹툰 애널리틱스의 대대적인 보급에 나선다. 연말까지 3000개 작품 이상에서비스를 제공하고 데이터 분석이 웹툰 개발 과정 중 하나의 단계로 자리매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문화예술 스타트업 '널위한문화예술'도 10억원 규모의 프리 시리즈A 투자유치를 완료했다. 크립톤, KST-신한캐피탈이 참여했다.

널위한문화예술은 2018년 창립 이후 유튜브를 비롯한 소셜미디어를 통해 300여편의 영상을 선보여왔다. 이를 통해 종합 구독자 65만명, 누적 조회수 3000만회를 기록했다.

널위한문화예술은 이번 투자를 통해 본격적으로 커머스 비즈니스를 확대하고 작품 컬렉팅 시장을 공략할 계획이다.

[서울=뉴시스] 널위한문화예술. (사진=뉴시스 DB).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널위한문화예술. (사진=뉴시스 DB). [email protected]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비행체 안전진단·케어 솔루션을 제공하는 '위플로'는 카카오벤처스와 롯데벤처스, 베이스인베이스트먼트 등으로부터 시드 투자를 유치했다. 투자 금액은 비공개다.

위플로는 자체 개발한 비접촉식 센서와 AI, 빅데이터 기반의 드론 자동 점검 솔루션 '버티핏'을 개발해 운영 중이다. 버티핏은 드론의 임무수행 전후 안전진단 서비스를 통해 사고를 방지하고 효율적으로 비행체를 운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서비스다.

아이 그림을 클라우드에 보관하고 인공지능 기술을 통해 그림에 담긴 아이의 마음을 읽어주는 플랫폼 '리틀피카소'를 운영하는 '키위스튜디오'는 소풍벤처스로부터 브릿지 라운드 투자를, 주식회사 휴노와 주식회사 글로랑으로부터 전략적 투자 등 총 3억원을 유치했다.

키위스튜디오는 확보한 자금으로 AI 기술 개발 연구원, 임상심리전문가 등 심리분석 서비스 개발을 위한 핵심 인력을 충원할 예정이다.

생활 폐기물 처리 서비스 '분리수고(GO)'를 운영하는 '수고피플'은 글로벌 종합 환경 기업 KC 그린홀딩스 주식회사로부터 전략적 투자를 받는다.

KC 그린홀딩스와 수고피플은 이번 전략적 투자를 통해 수거된 생활 폐기물의 선별·처리 과정을 고도화하고 폐기물 성상과 규모에 대한 데이터를 구축한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