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신문의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한경 긱스(Geeks)가 18일 스타트업 뉴스를 브리핑합니다.
주식 유튜버 뉴욕주민, 46억 투자 유치…에이펀, 소니와 '맞손'[Geeks' Briefing]
미국 주식 유튜버 뉴욕주민, 46억원 투자 유치 미국 주식 유튜버 ‘뉴욕주민’이 운영하는 미국 주식 서비스 스타트업 플루토프로젝트가 46억원 규모의 시드 투자를 유치했다. 퓨처플레이, 미래에셋벤처투자 외에 네이버 스노우 김창욱 대표 등 다수의 엔젤투자자가 참여했다. 플루토프로젝트는 미국 주식 투자자들을 위한 금융 콘텐츠, 투자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 운영사로 지난 4월 미국 뉴욕에서 설립됐다.

크레이지알파카, 부동산 투자 추천 솔루션 출시 네이버의 스타트업 양성조직 D2SF가 투자한 인공지능(AI) 기반 부동산 분석 플랫폼 기업 크레이지알파카가 맞춤형 금융상품 추천 솔루션을 구축해 기업간거래(B2B) 확장에 나선다. 크레이지알파카는 빅데이터로 개별 부동산 시세 분석과 이용자 세금을 예측한다. 이번에 구축한 솔루션은 주거용 부동산 투자에 관심 있는 이용자 성향을 분석해 담보대출 상품, 조각투자 상품, 리츠 등을 추천해준다.
주식 유튜버 뉴욕주민, 46억 투자 유치…에이펀, 소니와 '맞손'[Geeks' Briefing]
DAO 스타트업 사이어티, 베타 서비스 오픈 DAO(탈중앙화자율조직) 서비스 스타트업 사이어티가 최근 개최된 '코리아블록체인위크 2022'에서 웹3.0 커뮤니케이션 툴 클로즈드 베타 서비스를 오픈했다고 밝혔다. 사이어티는 폴리곤 커넥트에서 이 프로젝트를 발표했다. 사이어티는 텍스트, 사진, 영상을 기반으로 소통하는 기존 커뮤니케이션 툴에 가상자산을 더해 웹3.0 이용자들이 밀도 높은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지오로봇, TIPS 선정 대구경북과학기술원(DGIST) 직업창업기업인 지오로봇이 중소벤처기업부의 민간투자 주도형 기술창업지원 프로그램 팁스(TIPS)에 선정됐다. 지오로봇은 2년간 5억원의 연구개발 자금을 지원받는다. TIPS는 정부가 세계 시장을 선도할 우수 기술 아이템을 보유한 창업팀을 선발해 집중 육성하는 프로그램이다.
주식 유튜버 뉴욕주민, 46억 투자 유치…에이펀, 소니와 '맞손'[Geeks' Briefing]
에이펀인터렉티브, 일본 소니와 '맞손' 버추얼 지식재산권(IP) 스타트업 에이펀인터렉티브와 일본 대표적 엔터테인먼트 솔루션 기업 소니뮤직솔루션이 사업 업무 제휴를 맺었다. 이에 따라 에이펀인터렉티브는 캐릭터의 강국 일본에 한국 캐릭터로 진출할 수 있게 됐다. 소니의 폭넓은 네트워크를 통한 다양한 협력과 지원을 통해 일본을 비롯한 글로벌 시장 진출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주식 유튜버 뉴욕주민, 46억 투자 유치…에이펀, 소니와 '맞손'[Geeks' Briefing]
어반베이스, 일본 상업용 부동산 시장 뚫어 3차원(3D) 모델링 기술을 보유한 어반베이스는 일본 상업용 부동산 기업 앳오피스가 자사의 3D 인테리어 SasS(서비스형 소프트웨어)를 도입했다고 밝혔다. 일본 상업용 부동산 시장에서 국내 프롭테크 기업의 SaaS 서비스를 도입한 첫 사례다. 어번베이스는 건축 도면을 몇 초 만에 3D로 자동 모델링하는 특허 기술을 갖고 있다. 국내 아파트 단지 97%의 3D 도면 데이터를 구축했다.

업스테이지, 'AI OCR 도입' 성공 방정식 공유 인공지능(AI) 스타트업 업스테이지가 'AI 광학문자인식(OCR) 도입 성공 방정식'을 주제로 한 기술 강연 '업스테이지 톡'을 오는 31일 온라인으로 진행한다. 2020년 사내 기술 강연으로 시작한 업스테이지 톡은 업스테이지의 AI 개발 역량을 공유하는 행사로, 올해부터 매달 열리고 있다. 이번 행사에서는 네이버 클로바 비주얼 AI 책임리더 등을 역임했던 이활석 업스테이지 최고기술책임자(CTO)가 발표에 나선다.
주식 유튜버 뉴욕주민, 46억 투자 유치…에이펀, 소니와 '맞손'[Geeks' Briefing]
보험 진단 플랫폼 '보닥 4.0' 출시 인공지능(AI) 보험 진단 플랫폼 ‘보험닥터(보닥)’를 운영하는 아이지넷이 신규 버전인 ‘보닥 4.0’을 내놨다. 보닥 4.0은 마이데이터를 활용해 가입 보험 정보를 수집하고, 추가로 건강검진 데이터에 기반한 정보를 AI가 분석해 준다. 가입된 상품 전체에 대한 보장 내역을 AI가 분석해 개인의 특성에 맞는 상품 추천을 해준다.

세탁특공대, '바캉스 위크' 할인 프로모션 모바일 세탁 서비스 '세탁특공대'를 운영하는 워시스왓이 '세탁특공대 바캉스 위크' 프로모션을 펼친다. 오는 28일까지 특정 품목에 한해 15% 할인을 제공한다. 여름휴가 시즌에 늘어나는 세탁 품목인 생활빨래, 원피스, 티셔츠, 운동화 등이 대상이다. 세탁특공대 앱 내 쿠폰함에서 15% 할인 쿠폰을 확인한 뒤 결제할 때 이 쿠폰을 적용하면 된다.

29CM, 라이프스타일 카테고리 거래액 급증 취향 편집숍 29CM(이십구센티미터)의 올해 1월부터 7월까지 라이프스타일 카테고리 거래액이 전년 동기 대비 72% 증가했다. 29CM는 올 상반기 브랜드 캠페인에서 ‘라이프스타일 가이드’로서의 메시지를 강조하는 동시에 브랜드 영입과 단독 상품 확보 등에 속도를 내며 경쟁력을 키웠다.

안정락 기자 jr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