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이 비중요업무에 대한 서비스형소프트웨어(SaaS) 클라우드 서비스의 경우 2023년 초 규제 샌드박스를 통해 일괄적으로 망분리 예외 조치를 허용할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 셔터스톡]
금융당국이 비중요업무에 대한 서비스형소프트웨어(SaaS) 클라우드 서비스의 경우 2023년 초 규제 샌드박스를 통해 일괄적으로 망분리 예외 조치를 허용할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 셔터스톡]

[디지털투데이 금융·핀테크팀] 금융당국이 금융권 클라우드 서비스 활용 확대를 위해 전향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금융당국은 비중요업무의 클라우드 활용에 대해 규제를 대폭 완화할 방침이다.  

금융당국이 비중요업무에 대한 서비스형소프트웨어(SaaS) 클라우드 서비스의 경우 2023년 초 규제 샌드박스를 통해 일괄적으로 망분리 예외 조치를 허용할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올해 4월 금융당국은 ‘금융 분야 클라우드 및 망분리 규제 개선방안’을 발표하면서 망분리 예외 방침을 밝혔지만 시행 시점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금융권에 따르면 최근 한 금융회사가 내부 임직원의 인사정보를 처리하기 위해 외부 SaaS를 이용할 경우 전자금융감독규정에 따라 금융감독원장에게 보고해야 하는지 문의했다.

⦁ 금융당국 “비중요업무 SaaS 내년 초부터 망분리 예외 허용”

이에 금감원은 비조치의견서를 통해 해당 규정이 금융회사의 중요 정보를 처리하는 시스템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조치로 전자금융거래와 무관한 내부 임직원의 인사정보에 대해서는 동 규정이 적용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특히 금감원은 금융거래와 무관하고 고객거래정보를 다루지 않는 비중요업무에 대한 SaaS 형태의 클라우드 서비스 사용의 경우 2023년 초 규제 샌드박스를 통해 일괄적으로 망분리 예외조치 허용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비중요업무 SaaS 사용 시 보고를 하지 않아도 되고 망분리 예외도 인정하겠다는 것이다.

올해 4월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금융권 클라우드 및 망분리 규제 개선 방안을 발표한 바 있다.

IT환경이 급변하고 전 산업 부문에서 클라우드 서비스 활용이 늘고 있으나 금융권에서는 규제로 인해 IT환경 변화를 반영하지 못한다는 지적이 있었다. 이에 금융당국이 개선을 추진한 것이다.

4월 당시 금융당국은 비중요업무 SaaS의 망분리 예외를 허용하겠다고 설명했지만 시행 시점을 밝히지는 않았다. 그런데 이번에 2023년 초로 시점을 정했으며 규제 샌드박스를 통해 일괄적 허용한다는 방침을 밝힌 것이다.

또 금융회사는 내부 임직원의 인사정보가 저장된 내부 업무용시스템을 DMZ(내부 네트워크와 외부 네트워크 중간) 영역의 중계서버를 통해 클라우드 시스템에 연동하는 것이 가능한지 문의했다. 이에 금감원은 이 방식으로 망분리 대체정보보호통제를 준수하고 전용회선 또는 전용회선과 동등한 보안수준을 갖춘 가상의 전용회선(VPN 등) 사용하는 등 관련 법규 및 가이드라인을 준수할 경우 규정 위반이 아니라고 회신했다.

다만 외부망에 위치한 클라우드 시스템과 금융사의 내부망이 연결되는 경우에는 전자금융감독규정 적용대상이기 때문에 이에 주의해 줄 것을 당부했다.

◆ 지난 주에는 무슨 일이?

외교부가 아세안(ASEAN)에 한국의 오픈뱅킹을 전수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한다. 향후 동남아시아에 오픈뱅킹 한류의 바람이 불지 주목된다.

외교부가 아세안(ASEAN)에 한국의 오픈뱅킹을 전수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한다. [사진: 셔터스톡]
외교부가 아세안(ASEAN)에 한국의 오픈뱅킹을 전수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한다. [사진: 셔터스톡]

정부 관계자들에 따르면 최근 외교부는 조달청 나라장터 등을 통해 다음 달부터 올해 12월까지 ‘아세안 역내 오픈뱅킹 시스템 협력 사업을 위한 기초 환경조사 연구’를 진행한다고 공지했다.

⦁ 외교부, 아세안 오픈뱅킹 한류 조성 준비

오픈뱅킹은 은행의 송금·결제망을 표준화시키고 개방해 하나의 앱에서 은행들의 계좌 조회, 결제, 송금 등을 할 수 있는 금융 서비스를 뜻한다. 국내에서는 2019년 12월부터 서비스가 시작됐다.

외교부는 연구 제안요청서를 통해 아세안의 많은 국가들이 비교적 낙후된 금융인프라로 인해 양질의 금융서비스 제공에 어려움이 있다고 설명했다. 

외교수는 이런 상황에서 아세안+3(한국, 중국, 일본) 재무장관 회의의 경제금융협력 관련 핀테크 작업반이 아세안 역내 오픈뱅킹 시스템 도입을 협의 의제로 상정했다고 밝혔다. 이에 한국의 오픈뱅킹을 아세안에 전파할 수 있도록 연구를 진행한다는 것이다.

카드 혜택 관리형 마이데이터 플랫폼 ‘더쎈카드’를 운영하고 있는 헥토이노베이션은 피킹률이 높은 카드 순위를 발표하고 카드 피킹률을 올릴 수 있는 비법을 공개했다.

⦁ '더모아카드' 등 혜자카드는 무엇? 더쎈카드 카드 혜택 순위 공개

피킹률은 카드 사용 시 받을 수 있는 월 평균 혜택금액에 카드 연회비 1개월분을 제외하고 월 평균 카드이용 금액으로 나눠 비율을 도출하는 식으로 카드 지출 대비 받은 혜택을 계산하는 공식이다.

신용카드 카드 혜택률 TOP 10 [사진: 헥토이노베이션]
신용카드 카드 혜택률 TOP 10 [사진: 헥토이노베이션]

피킹률을 비교해보면 자신이 보유한 신용카드로 어느 정도의 혜택을 되돌려 받고 있는지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피킹률을 기반으로 지갑 속 신용카드들을 적재적시에 바꿔가며 사용하면 그만큼 지출을 줄이고 혜택은 높일 수 있는 것이다.

더쎈카드에 따르면 7월 기준으로 신한 더모아(The More)카드, KB국민 나라사랑카드가 각각 신용카드, 체크카드 부문에서 가장 높은 카드 혜택률을 주는 것으로 집계됐다.

최근 시중 은행들이 게임 요소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하나은행은 모바일 앱 하나원큐에서 MZ세대를 위한 금융 체험형 모의투자 게임 ‘투자의 마블’ 시즌 2를 오픈한다고 10일 밝혔다. 

⦁ 하나은행, 금융 체험형 모의투자 게임 ‘투자의 마블’ 시즌 2 오픈

투자의 마블은 MZ세대에게 친숙한 넷마블 게임 ‘모두의 마블’과 유사한 방식으로 주식, 채권, 주요지수 등 11가지 금융 투자상품을 배열한 보드판 위에 주사위를 굴려 도착하는 칸마다 해당 상품에 대해 투자 결정을 내린다. 과거 2년 실제 데이터에 기반한 투자수익에 따라 자산의 증감을 경험해 볼 수 있는 금융 체험 게임이다.

투자의 마블 시즌 2는 8월 8일부터 9월 18일까지 주간 단위로 총 6주간만 진행되며, 하나은행 대표 모바일 앱 ‘하나원큐’에서 사용할 수 있다.

또 NH농협은행은 핀테크 전문기업 핑거와 함께 서비스하는 메타버스 플랫폼 '독도버스'를 15일 광복절에 정식 오픈했다.

⦁ NH농협은행, 메타버스 플랫폼 '독도버스' 정식 오픈

독도버스는 가상공간에 구현한 독도에서 아바타를 생성해 생활하는 메타버스로 지난 3월부터 사전가입자 대상 시범서비스를 시작해 6월에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오픈베타 방식으로 전환한 바 있다.

[사진: NH농협은행]
[사진: NH농협은행]

이번 정식서비스에서는 게임적 재미요소를 강화했다. ▲'낚시 미니게임' 도입 ▲독도 강치에게 소원을 비는 '기도의 신' ▲독도의 명소를 방문하는 '둘레길 방문' ▲뛰어다니며 쓰레기를 줍는 '플로깅' ▲금융상식 퀴즈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한다.

우리금융그룹은 지난 11일 급성장하고 있는 간편결제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고 그룹 자회사 간 시너지 제고를 위해 우리은행과 우리카드가 함께 그룹 통합결제 플랫폼을 오픈했다..

⦁ 우리금융, 그룹 통합결제 플랫폼 오픈

이번 플랫폼은 기존 ‘우리페이’ 서비스를 고도화한 것으로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는 개방성 뿐만 간편결제의 편의성을 강화한 점이 특징이다. 간편결제는 은행 계좌나 신용카드를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등에 등록해 지문인식이나 비밀번호 입력만으로 비용을 지불하는 서비스다.

우리은행 계좌나 우리카드를 보유하고 있지 않은 개인고객도 우리은행 우리원(WON)뱅킹이나 우리카드 애플리케이션에서 그룹 통합결제 플랫폼을 간편결제 수단으로 이용할 수 있다.

신한은행은 오는 9월 시행 예정인 ‘안심전환대출’ 고객 상담에 음성봇 ‘쏠리’와 챗봇 ‘오로라’를 통한 인공지능(AI) 상담을 활용할 예정이라고 12일 밝혔다.

⦁ 신한은행, AI 활용한 24시간 ‘안심전환대출’ 상담

안심전환대출은 변동금리 대출을 낮은 고정금리 대출로 중도상환수수료 없이 전환해주는 상품이다. 신한은행은 고객에게 원활한 안심전환대출 상담을 24시간 제공하기 위해 전화 문의와 신한 쏠(SOL)에서의 채팅 문의에 AI 상담 기술을 적용했다.

안심전환대출 AI 상담지원 서비스는 8월 17일 사전 안내 서비스로 시작해 9월 안심전환대출이 출시되면 AI를 통해 상담은 물론 대출신청까지 가능하다.

[사진: 토스뱅크]
[사진: 토스뱅크]

토스뱅크는 경쟁력 있는 제휴사 금융상품을 토스뱅크 내에서 소개하는 ‘내게 맞는 금융상품 찾기’ 서비스를 10일 출시했다.

⦁ 토스뱅크, ‘내게 맞는 금융상품 찾기’ 서비스 출시

내게 맞는 금융상품 찾기는 고객이 투자에 참고할 수 있는 다양한 금융상품을 토스뱅크 내에서 살펴볼 수 있는 서비스이다. 토스뱅크는 시장의 수많은 금융상품들 가운데 경쟁력을 가진 상품들을 선별해 소개한다고 설명했다.

서비스 출시와 함께 토스뱅크는 한국투자증권의 발행어음을 포함한 다양한 금융상품을 소개하고 있다. 

온라인투자연계 금융기업 어니스트펀드가 투자 서비스 페이지를 전면 개편해 새롭게 오픈했다.

⦁ 어니스트펀드, 투자 서비스 전면 개편

어니스트펀드는 이번 개편이 개인신용투자 서비스 신규 오픈 및 상품 확대에 맞춰 상품별 카테고리를 구체화하고 투자자 보호를 강화하기 위해 상품관련 주요 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개선한 것이 특징이라고 설명했다. 

어니스트펀드는 개인별 투자성향이 다른 것을 고려해 상품등급, 수익률, 투자기간 등 여러 기준을 통해 고객이 원하는 조건에 맞춰 찾을 수 있도록 상품검색 엔진을 고도화했다. 또 리스크를 낮추기 위한 상품별 투자 금액을 1만원 단위로 설정해 조정이 가능한 분산투자 기능을 적용했다. 

◆ 이번 주에는 어떤 일이? 

16일 금융위원회가 2022년도 자금세탁방지 제도이행평가 개편에 대한 설명회를 개최한다.

같은날 금감원은 이복현 금감원장 출입기자 간사단 간담회를 개최한다. 이 원장은 디지털금융, 핀테크, 가상자산 등 금융권 현안에 대한 입장을 밝힌 것으로 예상된다.

17일 금융위는 김소영 부위원장이 주관하는  디지털자산 민관합동 태스크포스(TF) 제1차 회의를 서울 마포 프론트원에서 연다. 가상자산에 대한 규제와 제도화 등에 대한 논의가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또 18일 금감원은 올해 상반기 국내 은행 영업실적 집계 데이터를 공개할 계획이다.

카카오뱅크는 17일부터 혼합·변동금리 모든 상품에 대해 최장 만기를 45년으로 늘리기로 했다.

⦁ 카카오뱅크 "주택담보대출 최대 45년 만기 가능"

카카오뱅크의 주택담보대출 상품의 최장 대출기간은 변동금리의 경우 5년, 혼합금리는 35년이었으나 모두 45년으로 늘리기로 했다. 변동금리, 혼합금리 모두 15년, 25년, 35년, 45년 만기 중 선택할 수 있도록 고객 선택의 폭을 확대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