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 기능 조정안 나오면 창업청 설립·역할 명확해질 것”

조영미 기자 mia3@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성희엽 추진단장

“수도권은 민간 투자자가 많으니 창업기업이 성장할 민간 동력이 충분하지만 부산은 그렇지 않습니다. 부산창업청이 공공 AC(액셀러레이터)·VC(벤처캐피탈)가 되어 어느 정도 성장한 기업이 기업 공개(IPO)까지 가고 유니콘 기업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해야 합니다.”

부산창업청 설립 추진단 성희엽 단장(부산연합기술지주 대표)은 10일 이렇게 강조했다. 창업 정책 컨트롤타워인 부산창업청은 지자체 최초의 창업 정책 기획과 실행이 모두 가능한 창업 지원 전문 기구다.

성 단장은 “현재 1~5인 사이의 초기 창업기업에 대한 지원은 잘 되어 있는 편이지만, 직원 수가 늘고 매출이 성장하는 기업을 위한 지원은 별로 없다”면서 “성장 기업에 대한 공간 지원부터 펀드 투자까지 지원해야 부산 창업 생태계가 조성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실제로 지난 10년간 부산 성장단계별 모태펀드 현황을 살펴보면 28개의 모태펀드와 2개의 자펀드 등 약 5200억 원 규모의 펀드가 운용되고 있지만 부산 창업기업에 대한 투자 비율은 펀드별로 5~10% 수준이다. 또 모태펀드가 부산 창업기업에 투자하더라도 그 수익금이 부산에서 재투자되는 구조가 아니다 보니 부산 창업 생태계 형성으로 발전하지 못했다.

성 단장은 “부산 창업기업이 초기 단계에만 머물러 있는 아쉬움이 있다”며 “5년, 10년 일관성 있게 성장하는 창업기업에 후속 투자하고 지원해야만 부산이 독자적인 창업 생태계를 형성할 수 있다고 본다”고 전했다.

그는 앞으로 발족한 부울경 메가시티를 위해서도 창업 정책 기획을 하는 부산창업청의 역할이 중요할 것으로 봤다. 성 단장은 “진정한 지역 분권을 위해서는 지금처럼 창업 정책을 실행하는 집행 기관으로서 지자체가 역할을 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창업 정책을 기획해 보고 실행해 보는 경험이 필요하다”며 “창업 분야 실험이 성공하면 부산의 대학과 울산·경남의 기업 생태계를 결합해 지방 분권을 실현하는 디딤돌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부산창업청 설립에 대한 각종 우려에 대해서 그는 “현재 부산시가 추진 중인 공공기관 기능 조정 방안이 나오면 부산창업청의 설립과 역할이 더욱 명확해질 것 같다”면서 “부산 경제가 새롭게 성장하기 위해서는 외부 의존 대신 지역 내부 혁신 역량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고 결국 이는 창업을 활성화하는 데서 출발한다”고 강조했다.


조영미 기자 mia3@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