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바로가기

기사 상세

증권

중소형 사모펀드 돈가뭄에…中企 M&A 시장 쪼그라든다

박창영 기자
입력 : 
2022-07-28 17:32:30
수정 : 
2022-07-28 19:37:22

글자크기 설정

기관들 위험자산 꺼려
금리인상·경기침체 우려에
1분기 PEF 증가액 3조 안돼
전분기 대비 3분의 1토막

대형 PEF에만 돈 몰려
중소형 운용사는 외면받아
中企 재무구조개선 지체될 듯
◆ 레이더M ◆

사진설명
국내 인수·합병(M&A) 시장 활성화의 중심축이었던 사모펀드(PEF) 확장세에 제동이 걸렸다. 금리 인상과 인플레이션 영향으로 안전 자산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면서 PEF에 대한 기관투자자 출자는 줄어드는 모양새다. 출자액 감소로 PEF 운용사의 활동 반경이 좁아지면 이들이 대기업 및 중소·중견기업과 협업해 도모해온 국내 산업 효율성 제고 작업에 차질이 생길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된다. 최근 금융감독원이 발표한 기관 전용 사모펀드 통합 현황에 따르면 올해 1분기 국내 기관 전용 사모펀드의 총약정액 증가액은 2조7024억원이다. 이는 지난해 4분기 PEF 약정액이 8조1957억원 늘어난 것과 비교했을 때 3분의 1로 급감한 수치다. PEF 약정액 분기 증가액이 3조원 밑으로 떨어진 것은 1년3개월 만이다.

국내 기관투자자들이 코로나19 이후 늘어난 유동성을 바탕으로 PEF에 대거 출자해온 추세가 한풀 꺾인 것이다. 각종 연기금·공제회 등 기관투자자의 적극적인 출자를 바탕으로 국내 PEF 약정액은 지난해 3월 처음으로 100조원을 돌파했다. 이를 바탕으로 PEF 운용사가 기업의 각종 투자 활동에 재무적투자자(FI)로 참여하며 지난해 국내 M&A 시장 규모는 사상 최고인 71조5030억원을 기록했다. 매일경제 레이더엠 리그테이블에 따르면 지난해 주요 기업 경영권 M&A 중 금액 기준으로 상위 10위권 거래 가운데 60%에 PEF가 인수·매각 주체로 참여했다. PEF 약정액 증가 속도가 지속해서 줄어든다면 자연스레 국내 M&A 시장도 위축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는 배경이다.

투자은행(IB) 업계 일각에서는 PEF 운용사 사이에 양극화 현상이 뚜렷해지는 것을 더욱 심각한 문제로 보고 있다. 대형 PEF 운용사가 신규로 조성하는 조 단위 펀드에는 여전히 많은 기관투자자가 관심을 보이는 반면, 중소형 또는 신규 운용사가 모으는 프로젝트 펀드(투자 대상부터 정하고 모금을 시작하는 펀드)는 기관 시선을 좀처럼 끌지 못하는 것이다. 실제로 IMM PE는 새 블라인드펀드(투자처를 정하지 않고 모금부터 하는 펀드) 로즈골드 5호에 이미 약 5400억원 출자 약정을 받았다. 총약정액 목표를 2조5000억원으로 삼았으며, 9월에 1조원 규모로 1차 마감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IMM인베스트먼트는 총 1조원을 겨냥해 모집 중인 인프라 9호 펀드 모금액을 70% 상당 채웠다. 8호 인프라 펀드까지는 없었던 해외 출자자도 1~2곳 참여하는 것으로 전해진다. 스카이레이크는 1조~1조5000억원 규모로 모으는 12호 펀드에 국민연금·산재기금·교직원공제회의 출자 약정을 받았다.

이와 대조적으로 중소형 PEF 운용사가 조성하는 프로젝트 펀드는 좀처럼 모집이 완료되지 않는 분위기다. 한 IB 업계 관계자는 "기관투자자 유동성 자체가 축소된 데다 위험 자산에 대한 투자를 자제하는 분위기여서 중소형 PEF 운용사들이 거래에 차질을 빚고 있다"고 설명했다.

향후 운용사 간 양극화 현상이 더욱 심해질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검증된 투자 실적을 보유한 대형 운용사 PEF가 상대적으로 안전한 자산으로 분류되는 반면, 중소 운용사는 위험 자산으로 인식돼 기피될 수 있어서다. 이에 따라 중소형 PEF가 주로 관여해온 중소기업 재무구조 개선 작업에 차질이 생길 가능성이 관측된다.

또 다른 IB 업계 관계자는 "신생 PEF 운용사는 그간 재무구조 개선 또는 가업 승계 이슈가 있는 중소기업에 접근해 거래를 제안하며 초기 투자 실적을 쌓아왔다"며 "향후 중소형 운용사가 고사하고 대형 운용사 위주로 PEF 시장이 고착화하면 PEF를 통해 중소기업 생태계로 활발히 투입되던 자금이 마르게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박창영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 기사가 마음에 들었다면, 좋아요를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