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락] 산업은행이 벤처기업의 글로벌 기술경쟁력 강화를 위해 기업 맞춤형 서비스 지원한다. 

28일 산업은행(회장 강석훈)은 한국특허전략개발원(원장 이재우, 이하 KISTA)과 공동으로 'IP-R&D 전략지원 사업'을 통해 벤처기업의 기술 스케일업을 돕는다. 
 
IP-R&D 전략지원 사업은 특허청에서 중점 추진하는 지원사업으로 KISTA의 전문위원이 기업 맞춤형 IP전략을 수립하는 프로그램이다.

올해 사업에는 산은이 투자한 벤처기업 5개사가 선정돼 오늘(28일)부터 약 20주간 컨설팅 지원을 받게 된다.

산은은 투자기업 중 기술경쟁력이 우수하고 연구개발 역량을 보유한 테크 스타트업을 선별하여 KISTA에 추천하는 한편, 사업에 선정된 기업의 부담이 완화될 수 있도록 비용 일부를 직접 지원한다.

KISTA는 산은이 추천한 벤처기업에 대한 심사 및 선정, 기업 지원을 위한 팀 구성, 기업 전략과제 수립 지원 등 사업 전반을 총괄‧운영한다.

2022년 산은-KISTA 협엽 IP&R&D 전략지원 사업 선정기업 현황. 산업은행 제공 [뉴스락]
2022년 산은-KISTA 협엽 IP&R&D 전략지원 사업 선정기업 현황. 산업은행에 따르면  지난 3년간 사업에 참여한 19개사는 기업별 평균 5개의 IP(특허, 상표권, 디자인권)를 신규로 출원하여 기술장벽을 공고히 하였고, 기업가치는 산은의 투자시점 대비 평균 약 2.5배가 상승한 것으로 조사됐다.산업은행 제공 [뉴스락]

산은과 KISTA의 이러한 협업은 지난 2019년부터 4년째 이어지는 중으로, 누적 수혜기업은 금년 선정된 5개사를 포함하여 24개사에 달한다.

올해 사업에 선정된 벤처기업 5개사는 IP 전문가와의 협업을 통해 연말까지 약 20주동안 기술, 시장, 경쟁사, 고객 등을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서비스‧브랜드와 연계한 IP 전략을 수립하게 된다.

이번 사업 착수를 위해 KISTA는 기업의 전략 수립을 총괄 기획하는 KISTA 소속 IP 전문위원과 외부 협력기관(특허법인 등) 소속 전문가로 이루어진 팀 구성을 마쳤다.

사업에 참여하는 5개사는 IP 전략 수립을 통한 기술경쟁력 강화와 더불어, 벤처투자 시장에서 인정받는 기업가치의 상승도 기대하고 있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투자를 통한 금융지원에 더하여, 벤처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다양한 비금융지원 프로그램을 운용할 것”이라며, ”글로벌 기술패권 경쟁시대에 국내 벤처기업이 핵심 특허를 확보하고 기술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산은과 KISTA가 지속 협업하여 벤처기업의 기술 스케일업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