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창조경제혁신센터, 한국벤처투자 모태펀드, 단독 운용사 선정

2022-07-26 17:38

add remove print link

지역 엔젤 징검다리 펀드...55억원 규모 펀드 단독 운용

(충북=위키트리) 김성호 기자 = 충북창조경제혁신센터(이하 충북센터)가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주관하는 ‘지역엔젤 징검다리 펀드’ 단독 운용사 GP(업무집행조합원)에 최종 선정됐다.

지역엔젤 징검다리 펀드는 비수도권 엔젤투자가 후속투자로 연계되도록 지원하는 펀드로, 비수도권 창업초기 기업에 60% 이상을 투자하되, 엔젤투자를 받은 비수도권 기업에 40% 이상을 후속 투자해야 한다.

이는 중기부가 벤처투자 확대를 통해 지역 경제 활성화를 꾀하는 ‘지방전용기금(펀드) 4700억원 이상 조성’ 등의 내용을 담은 지역 벤처투자 활성화 계획에 따른 것이다.

(자료=충북창조경제혁신센터 홈피)
(자료=충북창조경제혁신센터 홈피)

이번에 충북센터가 운용하는 펀드는 55억원 규모로, 충북도와 청주시, 충북대기술지주, IPS벤처스, 창명제어기술이 LP(유한책임조합원)가 참여하게 된다.

충북센터는 TIPS(Tech Incubating Program for Startup) 운영사이자 공공 창업기획자로 바이오, 헬스케어, ICT 융합기술 등 기술 스타트업 투자에 주력하고 있다.

또 LG그룹의 긴밀한 협력과 재무적 도움으로 전국창조경제센터 최초 TIPS 운영사가 될 수 있었는데, 이 같은 협력체계는 지금까지도 굳건히 유지되고 있다는 게 26일 충북센터의 설명이다.

지금까지 투자 실적은 51개사, 41억원에 달하고 누적 후속 투자 유치 금액도 2500억원에 이르는 등 투자한 기업의 가치로는 1조원이 넘는다는 부연이다.

이 펀드는 충청권 지역과 여타 지역에 대한 정교한 전략을 통해 최대한 많은 투자와 회수 사례를 만드는 것에 초점을 둔 게 우선하고 있다.

투자에 있어서는 예비·초기창업기업들의 빠른 발굴과 투자로의 연결을 통해 펀드의 목표를 달성하는 게 목표다.

회수는 구주매각, 종류주식 활용, M&A(기업인수합병) 등 다양한 방법을 총동원해 펀드의 출구 가치를 제고한다는 게 충북센터의 복안이다.

이번 펀드의 대표 펀드매니저인 벤처투자실 이철환 실장은 “지역에서 유니콘을 탄생시키기 위해서는 한 기관의 역량과 자원만으로는 부족하다”면서 “ 지역의 모든 지자체와 유관기관들이 각자 보유한 자원과 역량을 결집해서 함께 키워 나가는 것이 필요하는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이런 관점에서 당 센터는 지역 창업의 허브로서 다양한 기관들과 공식적 비공식적인 협력 관계를 맺고 있다”며 “펀드 조성을 계기로 이번에 LP로 참여한 기관, 기업들과 더욱 합심하여 강력한 팀워크를 발휘해 앞으로 더욱 우수한 성과를 창출해 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home 김성호 기자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