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은행이 국가과학기술연구회(NST) 소관 정부출연연구기관의 우수기술 기반 스타트업 39개사를 대상으로 1,034억원 투자를 단행했다고 밝혔다.

지난 2017년 산업은행은 NST와 ‘우수기술의 사업화 지원’ 등을 목적으로 업무협약을 체결하면서 NST 소관 과학기술분야 정부출연연구기관 스타트업에 2022년말까지 1천억원을 투자할 것임을 밝힌 바 있다.

산업은행은 NST와 협약 후 정부출연연구기관 연계 스타트업을 꾸준히 발굴하며 연 200억원 이상을 투자했다. 지난 5월 한국항공우주연구원(KARI) 출신 이성희 대표가 이끄는 컨텍에 50억원을 투자하며 누적 39개사에 총 1,034억원 투자를 완료했다. 

산업은행이 투자한 39개사는 한국항공우주연구원(KARI),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등 NST 소관 연구기관의 핵심기술을 사업화하는 테크 스타트업들이다.

항암 신약을 개발하는 유빅스테라퓨틱스는 한국화학연구원(KRICT), 한국생명공학연구원(KRIBB)과 2018년 기술실시계약을 체결하고 물질 특허와 기술을 이전받아 연구개발 중이다. 산업은행은 2020년 50억원을 투자하며 연구개발에 필요한 자금을 지원했다.

수소연료전지의 핵심부품을 개발하는 에프씨엠티는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KIER)에서 분리막 제조방법 관련 특허와 기술을 이전받았고, 산업은행은 금년 시설투자 등에 활용할 자금 30억원을 투자했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의 슈퍼컴퓨팅 기반 바이오칩 리더기 기술을 출자받은 신테카바이오는 2019년에, KIST의 바이오의료 기술개발사업에 참여한 신약개발 전문기업 고바이오랩은 2020년에 코스닥에 상장했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NST와 공동으로 지난 5년간의 협업 성과를 되돌아보는 한편 향후 5년간의 협업을 위한 발전적인 목표를 새롭게 설정하고자 협의 중”이라며 “우수한 국가 과학기술 연구역량이 접목된 테크 스타트업을 지속 발굴·투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