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층분석] 사업 확장에 돈도 쏠쏠…투자에 진심인 제약·바이오

박승원 기자

입력 2022-06-03 19:30   수정 2022-06-03 19:30

    <앵커>

    앞서 유한양행의 투자에 대해 간단히 살펴봤는데요. 보다 자세한 이야기 IT·바이오부 박승원 기자와 알아보겠습니다.

    박 기자, 국내 제약·바이오 기업들이 투자가 어제 오늘의 일은 아니라고 하는데, 유한양행 외에 투자로 신약개발과 수익을 모두 잡은 기업이 또 있나요?

    <기자>

    네. 동구바이오제약도 투자로 잇따라 대박을 터트린 기업 중 하나로 꼽힙니다.

    동구바이오제약은 노바셀테크놀로지(지분율 16.81%), 로보터스(8.9%), 미국 발테드시퀀싱(5.31%), 디앤디파마텍(3.5%), 뷰노(1.8%) 등에 직간접적으로 투자를 했는데요.

    이 가운데 지놈앤컴퍼니(2020년 12월)와 뷰노(2021년 2월)는 코스닥시장에 상장했고, 지난해 말 기준 투자수익률은 무려 1,230%, 690%에 달하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자신들의 사업과 시너지를 낼 수 있는 기술을 보유한 업체를 중심으로 투자를 했고, 이 과정에서 투자수익까지 덤으로 얻을 수 있었다는 게 회사측의 설명입니다.

    이렇게 투자에서 쏠쏠한 재미를 보면서 동구바이오제약은 투자 확대를 위해 벤처캐피탈(로프티록인베스트먼트)을 설립했고, 지난 2월엔 신기사 등록을 마쳤습니다.

    이외에도 녹십자가 유바이오로직스와 파멥신에 투자해 쏠쏠한 재미를 봤는데요.

    이 가운데 유바이오로직스의 경우 12억원을 투자해 500억원 가량의 자금을 회수하며, 투가금 대비 40배에 달하는 수익을 보기도 했습니다.

    <앵커>

    앞서 언급한 기업들 외에도 제약·바이오 기업들의 투자는 최근에도 이어지고 있는거죠?

    <기자>

    네 그렇습니다.

    우선 최근 기준으론 항암제 개발 전문기업 HLB생명과학이 체외진단의료기기 전문업체인 `에임`을 인수했습니다.

    에임 인수를 위한 주식매매 계약을 체결하고, 에임 전체 지분 10만주를 979억원에 사들인 겁니다.

    조직재생의학 전문기업 엘앤씨바이오도 의료로봇 전문기업을, 바이오 생체재료 전문기업 한국비엔씨는 시약 및 시험기기 도소매 기업을, 체외진단기기 전문기업 에스디바이오센서는 독일에 이어 이탈리아 체외진단 유통사 등에 지분투자를 하거나 인수에 나섰습니다.

    기존 사업의 역량 강화와 사업 다각화 그리고 글로벌 시장 진출이 주된 배경이는 설명입니다.

    <앵커>

    기존 사업 역량 강화와 글로벌 시장 진출, 이런건 꼭 제약·바이오 기업이 아닌 다른 기업들도 투자에 나서는 이유일텐데요. 이것 외에 투자에 나선 주된 배경이 있을 것 같은데요?

    <기자>

    제약·바이오 기업인 만큼, 신약 개발이 그 무엇보다 중요한데, 이런 신약 개발의 불확실성과 실패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한 수단으로 투자에 나선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실제 미국바이오협회에 따르면 임상1상에 진입한 약물이 최종 승인까지 성공할 확률은 10% 채 되지 않습니다.

    그만큼, 신약 개발은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지만, 실제 상업화까지 쉽지 않은 게 현실인데요.

    이런 상황에서 기술력이 있는 바이오텍을 인수하거나 지분을 투자함으로써 새로운 파이프라인의 공동개발과 판매권리를 확보할 수 있고, 기존 사업과의 시너지, 여기에 글로벌 시장 진출까지 꾀할 수 있는 겁니다.

    이 과정에서 앞서 언급한 기업들처럼 투자한 기업들이 증시에 상장을 할 경우 소위 ‘잭팟’도 터트릴 수 있습니다.

    투자를 받는 기업 입장에서도 나쁠 게 없는데요.

    기술력은 있지만, 뚜렷한 수익원이 없고, 자체 생산시설과 영업망이 부족한 상황에서 투자 유치를 통해 이런 한계 극복이 가능합니다.

    <앵커>

    국내 제약·바이오 기업들의 이런 행보가 앞으로도 지속될 것 같은데 어떤가요?

    <기자>

    네 맞습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이런 행보는 앞으로도 지속될 전망인데요.

    신약 개발 실패의 위험을 최소화하는 가운데 초기 지분 투자를 단행하고 상장 이후 지분을 매도해 확보한 수익을 또 다른 투자 재원으로 활용하는 소위 선순환 구조가 확산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앵커>

    투자한 수익으로 또 다른 투자 재원을 활용하는 선순환 구조, 이게 실제 이뤄진다면 더 할 나위 없겠지만, 투자에 실패할 경우도 있는 것 아닌가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앞서 언급된 기업들의 경우 투자에 성공해 관심을 받았지만, 그렇지 않은 기업들도 많은 게 사실입니다.

    기존 사업과의 시너지와 글로벌 진출 등을 이유로 들지만, 실제 기존 사업과의 연관성이 낮을 경우 투자로 인해 손실을 볼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습니다.

    결국 이렇게 투자하는 기업에 대해선 보다 면밀히 분석해 보수적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입니다.

    관련해 전문가의 의견 들어보겠습니다.

    [황세운 자본시장연구원 선임연구위원 : (바이오텍에 대한 투자는) 굉장히 큰 수익이 날 수도 있지만 반대로 투자금을 다 손실로 처리되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바이오텍에 대한 투자, 제약사들이 바이오텍에 투자를 해서 실적이 좋아질 것이라고 평가하는 부분에 있어서는 굉장히 보수적인 관점에서 신중하게 접근할 필요가 있습니다.]

    <앵커>

    지금까지 국내 제약·바이오업 기업들의 투자 현황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마지막으로 유튜브 제목과 해시태그는요?

    <기자>

    네. 유튜브 제목은

    "투자에 열 올리는 제약·바이오"

    해시태그는

    #될성 부른 떡잎 미리 선점 #옥석가리기는 필수

    이렇게 하겠습니다.

    <앵커>

    잘 들었습니다. IT·바이오부 박승원 기자였습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