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래소, ‘KODEX미국ETF산업Top10Indxx’
‘KODEX차이나메타버스액티브’·‘KBSTARFn창업투자회사’

한국거래소(이사장 손병두)가 삼성, 미래, KB투자자산운용의 ETF 6종목을 지난 17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했다.

먼저 KODEX 미국ETF산업Top10 Indxx는 미국시장에 상장된 ETF 산업 내 최고 기업 10종목을 선별해 투자하는 패시브형이다. 미국에 상장돼있는 ETF 관련 자산운용사, 거래소, 지수사 등에 투자하는 상품으로 향후 지속적 성장 가능성이 예상되는 ETF산업에 투자할 수 있는 투자수단이다. 미국시장에 상장된 ‘ETF 운용사 AUM 상위 1개사, 지수사업자 AUM 상위 2개사, 거래소 시가총액 상위 3개사, 데이터제공업자 시가총액 상위 4개사’를 선별해 투자한다.

KODEX 차이나메타버스액티브는 중국·대만·홍콩의 상장 종목 중, 메타버스(가상현실) 관련 시총 상위 종목에 투자하는 액티브형이다. 아직 해당 산업이 태동기임을 감안, VR/AR 및 기타 부품 제조 조립 등에 강점이 있는 중국기업에 선제적 투자한다. 운영에 있어서는 전체의 30% 이내에서 액티브 운용을 통해 초과수익 달성을 추구할 예정이다. 중국, 대만, 홍콩, 미국에 상장된 종목 중 Bloomberg 산업 분류 Level3(산업)으로 분류된 ‘전자상거래, 엔터테인먼트 컨텐츠, 인터넷 미디어 & 서비스, 반도체,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산업’에서 시가총액 상위 40개 종목에 투자한다.

TIGER 미국S&P500배당귀족은 S&P Dow Jones 지수를 기반으로 최소 25년간 주당배당금을 증액시켜온 배당주에 투자한다. 지속적 배당 가능 기업이라는 측면에서 ‘배당투자와 시세차익’의 기회를 동시에 추구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며, S&P500 지수 편입 종목 중 최소 25년 이상 주당배당금을 증액해 온 종목들로 구성된다.

TIGER 미국나스닥넥스트100은 나스닥 상장 종목 중 ‘나스닥100지수’에 포함되지 않은 시총 상위 100위 종목에 투자한다. 예상 편입 종목군 해당 업종이 첨단 IT(메타버스, 인공지능 등), 헬스케어 및 커뮤니케이션 등으로 추후 높은 성장세 기대가 가능하다. 나스닥 거래소 상장 종목 중 Nasdaq-100 Index 지수에 포함돼 있지 않은 기업들 중 시가총액 상위 100개의 기업들을 선정해 시가총액가중 방식으로 편입한다.

KBSTAR Fn창업투자회사는 정부의 혁신산업 육성과 유동성 공급정책 등으로 벤처산업의 성장세가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창업투자회사에 투자하는 상품 공급을 통해 일반투자자도 이러한 벤처 시장의 성장 수혜를 향유할 수 있는 기회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벤처캐피탈에 투자하는 국내 최초의 ETF로서 테마형 ETF 라인업 확충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국내상장 종목 중 FnGuide의 산업분류체계(FICS) 기준 ‘창업투자 및 종금’으로 분류되는 종목(종금 및 SPAC은 제외)에 투자한다.

KBSTAR Fn플랫폼테마는 플랫폼테마 관련 키워드(플랫폼, 네트워크효과, 생태계 등)와 유사도가 높은 국내상장 종목 중 FnGuide 산업분류체계(FICS) 및 한국표준산업분류체계 기준 플랫폼 산업과 연관성이 높은 업종에 속하는 종목을 선정해 투자한다.

/전준혁기자 jhjeo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