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27건·공통 7건 현안 전달
양문석 "법인·상속세 차등을"
박완수 "지역·주민 소득 진작"
여영국 "노동·기업 상생 주력"

경남도지사 후보자들이 도내 중소기업계 현안 해결을 위해 중대재해처벌법을 보완하고 조세제도도 개편하겠다고 약속했다.

중소기업중앙회 경남지역본부는 12일 창원컨벤션센터에서 한국여성경제인협회 경남지회, 중소기업융합경남연합회, 중소기업기술혁신협회 경남지회, 경남벤처기업협회, 경남차세대경영자협의회 등 지역 중소기업경제단체와 정당별 도지사 후보자를 초청해 '경상남도지사 후보와 중소기업인 대화'를 열었다.

이날 행사는 다가올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 앞서 후보자들에게 지역 중소기업계가 안고 있는 문제점 해결책을 묻고자 마련됐다.

이날 양문석 더불어민주당 후보, 박완수 국민의힘 후보, 여영국 정의당 후보를 비롯해 황선호 중소기업중앙회 경남회장, 박상순 한국여성경제인협회 경남지회 회장, 이삼연 중소기업융합경남연합회 회장, 정영화 경남벤처기업협회 회장, 이재완 중소기업기술혁신협회 경남지회 수석부회장, 박중협 경남차세대경영자협의회 회장과 업종별 중소기업협동조합 이사장, 중소기업 대표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도내 중기업계는 후보자들에게 정책과제를 전달하고 중소기업인들이 현장에서 겪는 애로와 개선 방안을 건의했다.

◇정책 건의 = 토론회에서는 △진해국가산단 내 소형조선소 특화산업단지 조성 △경남경제 활성화를 위한 지역제품 구매 확대 △'경남 중소기업 승계활성화 지원 조례' 제정 등 지역 중소기업계 현안 27건, 주52시간제도 개선 등 중소기업 공통 정책과제 7건을 논의했다.

특히 경남조선해양기자재협동조합은 5년 전부터 거론되고 있는 진해 소형조선소 특화산단 조성이 계속 표류하고 있다며 대책 마련을 건의했다. 도내에 중소 조선기자재기업이 1200여 개로 상당수를 차지하는 만큼 하루빨리 정상 추진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나영우 경남조선해양기자재협동조합 이사장은 "ESG 경영과 관련해 친환경 선박이 화두"라며 "이 시기에 걸맞게 노후 선박 교체·수리 관련 산업을 육성할 수 있도록 소형조선소 특화산단 조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 12일 열린 '경상남도지사 후보와 중소기업인 대화'에서 도지사 후보, 도내 기업인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안지산 기자
▲ 12일 열린 '경상남도지사 후보와 중소기업인 대화'에서 도지사 후보, 도내 기업인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안지산 기자

벤처투자 수도권 쏠림을 막아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정영화 경남벤처기업협회장은 "벤처기업 투자가 수도권에 몰리는 경향이 크다"며 "지역 할당제 등으로 지역 투자가 활발히 이뤄져 충분한 경쟁력을 가진 기업체들이 보다 성장할 수 있어야 한다"고 건의했다. 실제로 최근 5년 지역별 벤차투자 비중을 보면 수도권이 70% 이상을 차지한다.

치솟는 원자재가격 대책 건의도 나왔다. 이삼연 중소기업융합경남연합회장은 "원·부자재가격이 10~30%씩 오르는 불안정한 상황에 납품 중심 중소기업은 감당하기 어렵다. 연동제가 반드시 추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밖에 건설 플랜트 산업 활성화를 위한 지역업체 참여비중 확대·여성기업 1인 수의계약 적극 활용 등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후보자 답변 = 도지사 후보 3인은 이날 중소기업 현안을 확인하고 각자 해결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양문석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이스라엘·프랑스는 대도시·중소도시 간 세율이 다르게 적용된다"며 "법인·상속세 등을 권역별로 차등 적용해 지역 소멸 해결은 물론 강한 중소기업 만들기에 주력하겠다"고 말했다.

박완수 국민의힘 후보는 "경남 지역 총생산, 경남도민 1인당 개인소득이 과거에는 전국 중상위권이었으나 현재는 하위권"이라며 "오늘 나온 건의 내용은 모두 우리 당에서 끝없이 주장했던 내용인 만큼 해소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여영국 정의당 후보는 "중대재해를 예방할 수 있고 노동자·기업이 상생하는 보완책을 추진할 것"이라며 "국가산단 노후시설 정비 등으로 산업 고도화와 더불어 노동 환경 개선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를 주선한 중소기업중앙회 경남지역본부 황선호 경남회장은 "도지사 후보자들에게 전달한 정책과제와 현장 목소리가 후보자의 공약에 반영되고 당선 이후 핵심 도정 과제로 반영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