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신윤우 기자 = 대통령직인수위원회는 28일 정책금융을 확대해 콘텐츠 기업을 육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동원 사회복지문화분과 전문위원은 이날 통의동 인수위 브리핑에서 "K-콘텐츠의 초격차 산업화를 국정과제로 정했다"며 "최근 5년간 콘텐츠 산업은 전체 산업 대비 매출이 3.7배, 수출은 20.7배 성장했다"고 말했다.

그는 "미래 먹거리산업 신성장전략의 일환으로 K-콘텐츠를 초격차 산업으로 육성할 계획"이라며 "콘텐츠 정책금융을 대폭 확대해 세계적인 지식재산권을 보유한 콘텐츠 기업을 육성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콘텐츠 업계는 만성적인 자금 부족으로 해외 OTT(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기업에 지식재산권을 이전하는 조건으로 자금을 조달하는 상황이다.

김 위원은 "향후 5년간 모태펀드와 정책보증·융자 사업을 대폭 확대해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혁신적인 콘텐츠로 제작될 수 있도록 금융 중심의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문화기술 연구개발(R&D) 투자도 대폭 확대해 콘텐츠 산업을 고도화할 것"이라며 "대한민국의 우수한 정보통신기술(ICT)과 창의적 콘텐츠를 결합해 신시장을 주도하겠다"고 부연했다.

K-콘텐츠 기업의 수출을 뒷받침하기 위해서는 콘텐츠진흥원 등 문화수출 지원기관을 물리적·기능적으로 연계해 '문화산업 분야 코트라'로 재편할 계획이다.

민관이 함께 참여하는 미디어·콘텐츠산업 콘트롤타워도 설치할 방침이다.

김 위원은 "부처 간 칸막이를 제거하고 법률지원, 규제완화, 세제지원 등 창작활동과 기업하기 좋은 환경조성에 주안점을 둘 것"이라고 말했다.

김도식 사회복지문화분과 인수위원은 "콘트롤타워 설치는 전문성과 정책 조정기능을 고려해 준비해야 할 것"이라며 "올해 안에 구체적인 설치 방안과 법적 근거를 마련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ywshi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34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