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인]호시절 끝난 연기금…올해 투자전략 '진검승부'

지난해 수익률 좋았지만 올해는 침체 분위기
사모주식 대신 사모대출 확대 경향 나타나
일부는 조직개편 움직임도…"실적 진검승부"
  • 등록 2022-04-19 오후 4:24:36

    수정 2022-04-20 오전 8:20:11

[이데일리 조해영 기자] 연기금과 공제회 등 기관투자자들이 제각기 살길 찾기에 분주한 모습이다. 지난해까지 시장에 힘입어 주식과 대체투자 등 대부분의 자산군이 우수한 수익률을 달성했으나, 시장 상황이 변하면서 적극적인 대응 없이는 수익을 내기 어려워져서다.
(사진=이미지투데이)
19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국내 주요 기관투자자는 올해 들어 수익 달성을 위한 최선의 전략을 고심하고 있다. 지난해까지만 해도 찾아보기 어려웠던 모습이다. 지난해 국내 주요 기관투자자의 수익률은 △공무원연금 9.7% △교직원공제회 11.3% △국민연금 10.77% △사학연금 11.95% 등이다.

주식·채권·대체투자 등 자산군 비중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기는 했지만 대부분 양호한 수익률과 역대급 수익을 거뒀다. 다만 올해는 지난해 같은 호황은 없을 것이라는 게 중론이다. 월별로 수익률을 공시하는 국민연금·사학연금·공무원연금 등은 올해 들어 수익률이 마이너스인 상황이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2020년과 2021년에는 운용을 잘하는 것도 중요했지만 주식이든 대체투자든 시장이 워낙 좋았기 때문에 가만히 따라가기만 해도 양호한 실적이 나왔다”며 “올해는 자산군을 가릴 것 없이 상황이 안 좋아서 걱정이 많을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런 상황에서 기관들은 투자 전략 다변화에 나섰다. 눈에 띄는 경향 중 하나는 대체투자 자산군에서의 사모대출 확대다. PE나 VC 같은 일반적인 기업투자의 경우 지난 2년 동안은 높은 수익률로 엑시트(자금회수)가 이뤄졌으나 올해는 기업공개(IPO) 시장 침체 등으로 미뤄볼 때 전망이 그리 밝지 않다는 것이다.

묵직한 ‘한방’보다 안정적인 현금 흐름을 지향하는 기관 입장에서 사모대출 시장은 매력적인 투자처다. 한 기관투자자 관계자는 “올해는 사모대출 비중을 소폭 확대할 계획”이라며 “지금처럼 시장 변동성이 큰 상황에서는 안정적 성격의 자산을 확보하는 게 필요하다고 판단한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관련 조직을 정비하려는 움직임도 있다. 국내 한 공제회는 PE·VC 등 사모주식과 사모대출 등을 모두 담당하는 부서를 장기적으로는 사모주식과 사모대출로 세분화하고 사모대출 투자를 강화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미 시장에서는 사모펀드나 벤처캐피탈 다수가 새로운 먹을거리 발굴을 위해 크레딧 부문을 신설하기도 했다.

반면 올해 출자를 확대하려는 기관도 있다. 국내 한 기관은 지난해보다 올해 PE 출자 금액을 많게는 2배까지 늘릴 계획이다. 이 기관투자자 관계자는 “대체투자의 비중이 커지는 상황에서 국내부동산 등 다른 대체투자 섹터에서 자금 소진이 활발하게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이를 보완하기 위한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이 때문에 업계에선 올해 기관들 사이에서 일종의 진검승부가 이뤄질 수 있을 것으로 본다. 특히 일부 기관은 최고투자책임자(CIO)의 교체도 앞두고 있기도 하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아직은 실적이 좋았던 기억이 강하지만 하반기와 내년 초까지 부진한 흐름이 예상된다”며 “기관마다 선택에 따라 결과 차이가 두드러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