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bell

전체기사

[윤석열 정부 출범]VC업계 이구동성 “회수 시장 활성화 제도 기대”세컨더리 시장 확대·세제 혜택 '고대', "엑시트 다양화가 민간 자금 유입책"

양용비 기자공개 2022-03-14 07:53:48

이 기사는 2022년 03월 10일 16:28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벤처캐피탈(VC)업계는 차기 정부가 벤처 투자 회수 시장 활성화를 위해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고 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 회수 시장이 다양해지면 민간 자금 유입에도 탄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선거 이전부터 윤석열 대통령 당선자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벤처생태계 발전을 위한 공약을 잇달아 내놓았다. 양 후보는 모태펀드나 팁스 등 정부 주도의 자금, 기관의 역할을 키우겠다는 공약을 내세웠다. 모두 벤처생태계 ‘확장’을 위한 카드였다. 이 때문에 벤처캐피탈업계는 누가 당선이 되더라도 벤처생태계에 플러스 요인이 될 것이라는 데 이견이 없었다.

다만 차기 정부가 정권 교체로 탄생하는 만큼 기존 벤처캐피탈 정책의 연속성이 끊어질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현 정부에서 기획한 벤처캐피탈 정책 가운데 성과가 좋은 정책은 승계해서 이어져야 한다는 뜻이다.

한 출자 기관의 관계자는 “벤처생태계 발전을 위해 기획하고 실행된 사업들은 지속적으로 이어져야 한다”며 “벤처기업의 성장은 오랜 기간이 소요되는 만큼 실행한 사업이 승계돼 집중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벤처캐피탈업계가 차기 정부에 기대하는 것은 회수 시장 활성화 제도 마련이었다. '펀드 결성→투자→회수'로 이어지는 벤처캐피탈 선순환 구조 가운데 회수 시장의 제도적 인프라는 아직 미흡하다는 평가다. 현 정부에서 막대한 유동성을 풀어 벤처생태계에 자금 유입이 활발해진 만큼 회수 시장도 활성화 돼야 선순환 구조가 제대로 작동한다는 게 벤처캐피탈업계의 공통적인 견해다.

세컨더리 시장 확대를 위한 제도 마련, 스타트업의 IPO 요건 완화 등 회수 시장 활성화를 위한 분위기 조성을 기대하는 이유다. 이와 함께 스팩 합병 기준 완화, 기업 인수합병(M&A)시 세제 완화 등의 정책적 지원도 원하고 있다. 모험자본 엑시트 방식이 다양해지고 쉬워져야 민간 자금이 벤처생태계로 더 많이 유입되기 때문이다.

벤처캐피탈업계 관계자는 “벤처 투자 시장은 7~10년 이상의 장기 투자인 만큼 중간 회수(세컨더리) 단계가 활성화 돼야 민간 자금이 유입될 수 있다”며 “아직 국내에서 세컨더리 시장이 초기 단계인 만큼 정부 주도로 세컨더리 펀드 시장을 키워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재명 후보의 경우 M&A 세제지원·펀드 조성 등을 통한 M&A 활성화 공약을 내세웠다”며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공약한 사안은 아니지만 해당 공약을 수용하면 벤처생태계 발전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민간 자금 유입은 벤처기업의 기업가치 인플레이션을 완화한다는 의견도 나온다. 현 정부에서 천문학적인 유동성을 풀어 밸류에이션 인플레이션 우려가 커지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또 다른 관계자는 “인플레이션 우려를 줄이려면 회수 이후 양도 차익이 생겼을 때 세금 혜택 등을 제공해 민간 자금 유입을 늘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향후 모태펀드에 배정되는 예산은 UAM(도심 항공 모빌리티)나 우주 산업 등 장기적인 관점에서 육성할 신산업을 위해 편성돼야 한다는 견해도 나왔다. 이미 글로벌 기업에서 UAM이나 우주 산업 등을 신성장동력으로 삼아 투자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 저작권자 ⓒ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주)더벨 주소서울시 종로구 청계천로 41 영풍빌딩 5층, 6층대표/발행인성화용 편집인이진우 등록번호서울아00483
등록년월일2007.12.27 / 제호 : 더벨(thebell) 발행년월일2007.12.30청소년보호관리책임자김용관
문의TEL : 02-724-4100 / FAX : 02-724-4109서비스 문의 및 PC 초기화TEL : 02-724-4102기술 및 장애문의TEL : 02-724-4159

더벨의 모든 기사(콘텐트)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 및 복사와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copyright ⓒ thebell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