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이미드(PI) 필름 분야 세계 시장점유율 1위 회사인 PI첨단소재가 인수합병(M&A) 시장에 나왔다. PI필름의 성장성을 눈여겨본 국내외 기업과 대형 사모펀드(PEF) 운용사들이 인수를 검토 중이다.

14일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PI첨단소재 최대주주인 글랜우드프라이빗에쿼티(PE)는 JP모간을 매각자문사로 선정해 경영권 매각 시점을 검토하고 있다. 매각 대상은 회사 지분 54%다. 연관 사업을 꾸리는 글로벌 기업 등 전략적 투자자(SI)와 칼라일그룹, KKR 등 글로벌 PEF들이 인수 여부를 검토하고 있다. 매각가로는 1조원 이상이 거론된다.

이 회사가 생산하는 PI필름은 영하 269도~영상 400도에서도 사용 가능한 내한·내열성을 갖추고 있다. 주로 PC와 스마트폰 등에 적용되는 연성회로기판(FPCB), 방열시트 등에 사용된다. 최근 들어 PI필름이 전기차 배터리 절연용 필름, 전기차 모터용 바니시 등 성장성이 뚜렷한 전기차 관련 소재로도 활용되면서 먹거리가 넓혀졌다. PI첨단소재의 지난해 매출은 3019억원, 영업이익은 759억원이었다.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5.3%, 26.4% 늘었다.

PI첨단소재의 전신은 2008년 설립된 SKC코오롱PI다. SKC와 코오롱인더스트리가 각각 50 대 50 지분율로 합작사를 세웠다. 2020년 글랜우드PE가 지분 54%를 약 6070억원에 인수했다. 이때 SKC코오롱PI에서 PI첨단소재로 상호가 변경됐다.

차준호 기자 chac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