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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일리 이광수 기자] 게임업종 성장세가 예전만 못한 것은 사실이지만 전문 인력을 앞세워 꾸준히 투자를 지속하는 벤처캐피탈들도 많다. 업종 특성상 글로벌 시장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할 수 있는데다, 변화하는 트렌드에 맞춰 투자하면 충분한 성과를 낼 수 있다는 분석에서다. 이들 VC는 게임사의 ‘맨파워’를 투자대상을 고르는 첫번째 요소로 꼽았다.
카카오벤처스·스마일게이트인베스트먼트, 모회사 관련 전문성 발휘
13일 중소기업창업투자회사전자공시에 따르면 최근 3년여간(2016년~2019년 상반기)게임업종에 가장 활발하게 투자한 곳은 카카오벤처스다. 카카오벤처스는 이 기간 19곳에 총 323억원 규모의 투자를 진행했다. 건당 평균 투자액수는 17억원이다.
이 밖에도 스마일게이트인베스트먼트도 이 기간 170억원 규모로 14곳에 투자하며 상위 VC에 이름을 올렸다. 카카오벤처스는 모회사 카카오의 특성상 게임 등 ICT분야에 집중 투자하고 있고, 계열사에 게임사(카카오게임즈)도 있다. 스마일게이트인베스트먼트 역시 모회사가 게임사인 특성상 게임 업종에 전문성을 갖고 꾸준히 투자를 해오고 있다는게 업계의 설명이다.
한투파 등 대형 VC, 다양한 펀드 운용로 게임사 투자 지속
에이티넘인베스트먼트는 최근 3년여간 6곳으로 투자 건수는 많지 않았지만, 총 288억원을 투자해 투자 규모면에서는 한투파와 비슷한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건당 평균 투자 금액은 48억원이다. 작년 최근 카카오게임즈의 자회사 ‘프렌즈게임즈’에 LB인베스트먼트와 함께 각각 35억원씩 투자하기도 했다. 이 밖에도 SBI인베스트먼트가 6곳에 258억원을, LB인베스트먼트가 196억원에 총 7곳에 투자했다.
VC들이 게임사에 투자하는 기준은 공통적으로 ‘맨파워’였다. VC업계 한 관계자는 “이미 넷마블과 넥슨 등 퍼블리셔 위주로 사업이 개편돼 있는 상황에서 게임 개발을 한번도 안해본 초기 멤버에게 투자할리는 만무하다”며 “과거 어떤 게임을 개발했던 팀이 독립을 했다거나, 좋은 기획자가 있거나 하는 등의 구성원의 이력을 중심으로 투자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